누구나 급박한 세상에 살다보면 한번쯤은 범죄나 위기적 상황에 처할 수 있고 이럴 경우 112 등 긴급신고를 하지만 너무 당황하여 신고에 필요한 중요한 것들을 알지 못해 큰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경찰관의 도움을 즉각적으로 받을 수 있는 올바른 신고방법 등에 대하여 적어보았다.
첫째, 정확한 위치고지 및 다른 사람과의 통화 자제. 112신고를 접수받고 출동하는 경찰관은 최대한 짧은 시간과 동선으로 신고지에 가려고 노력한다. 그리고 순찰차 안에서 유사시 신고자에게 전화를 하여 위치 및 상황에 대해 추가적인 정보 등을 알려고 한다. 그래서 신고시 정확한 주소, 주변 큰건물, 건물번호, 전봇대관리번호 등 눈에 보이는 모든 것들을 얘기하고 경찰관이 도착할 때까지 다른 전화통화를 최대한 자제할 필요가 있다.
둘째, 범죄 및 피해상황. 범죄에 따라 경찰관들의 긴급대처방법에는 차이가 있고 현장에서 상해나 신체적 피해를 입거나 이를 목격했을 때 119구급차 등을 통한 보다 신속한 인명구호 조치를 취하기 때문에 신고시 명심해야 될 부분이다.
셋째, 가해자의 정보. 가해자를 아는 경우에는 누구인지 신원을 알리고 모르는 경우에는 특정지을 수 있는 인상착의, 흉기휴대여부, 도주방향 등을 이야기해주어야 신속한 검거가 이루어진다.
마지막으로, 112긴급신고앱을 통한 신고 활용. 납치나 성범죄와 같은 위급한 범죄상황에서 전화하기 어려운 경우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을 통해 신고할 수 있다. 그리고 평소 휴대폰 GPS신호를 활성화하여 위치추적이 가능하도록 해야함이 중요하다.
이상으로 올바른 112신고방법을 나열해 보았다. 평소 시민여러분은 올바른 112신고요령에 대하여 알아두어 신속하고 효율적인 경찰관의 도움을 받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