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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항공산업 발전’ 정부가 지원해야”

시의회, 지원촉구 결의안 채택

항공정비산업 관련 인천시와 인천공항공사 간 양해각서 체결을 국토부가 반대한 것으로 전해져 인천지역사회가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인천시의회도 힘을 보태고 나섰다.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는 28일 인천이 항공산업 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긴 ‘인천광역시 항공산업육성 지원 촉구 결의안’을 원안 가결했다.

결의안에는 인천국제공항 단지에 항공정비 특화단지를 조기 조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영종에 위치한 항공안전기술원 이전 검토를 중단해야 한다고 정부에 촉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또 항공기 재난 예방을 위해 관련 산업 육성에 집중하고 지역 발전에 참여하라고 인천국제공항공사에 주문했다.

결의안을 대표 발의한 최석정 시의원은 “정부는 인천에 항공기 정비 수요, 부지, 배후 지원 체계가 갖춰졌음에도 항공산업 육성에 있어 인천을 배제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인천공항공사는 정부 눈치만 보는 상황”이라고 했다.

최 의원은 “항공기 정비를 위해 연 1조3천억원의 국부가 해외로 빠져나가는 것을 막고 최근 급격하게 증가하는 인천공항 항공기 결항률을 개선하기 위해 인천에 항공산업을 집중 육성해야 한다”고 했다.

시의회는 다음 달 1일 임시회 본회의에서 결의안이 통과되면 국회와 국토교통부, 공항공사 등 관계기관에 결의문을 보낼 예정이다.

국토부가 지난해 국회에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최근 인천공항에서 정비문제에 따른 항공기 결항률이 급격히 높아졌다.

2010년 3.6%였다가 2011년 4.8%, 2012년 5.3%, 2013년 9%로 3년만에 3배나 늘었다. 지난해엔 1∼8월 전체 결항 73건 가운데 약 23%에 해당하는 17건이 정비문제에 따른 것이었다.

인천시는 인천공항 약 114만㎡ 부지에 항공정비산업 특화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지만, 정부는 국토균형발전 차원에서 청주공항을 중심으로 항공정비산업을 육성하려는 계획을 세우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공항 부지 항공정비산업 특화단지 조성을 위한 인천시와 인천공항공사 간 양해각서(MOU) 체결을 인천공항공사 상급 기관인 국토부가 반대하는 것으로 전해지면서 인천지역사회에선 반발이 일고 있다.

/이현준기자 lh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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