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옹진 북도면 주민 ‘연륙화’ 호소

공항피해 대책위 “주민 생계·생활 복지사업” 주장
영종~신도 연륙교, 모도~장봉도 연도교 연결 요구
市 “국비 추진 사안”…사업 타당성 적어 계획 미정

 

인천시 옹진군 북도면 주민들이 인천시와 인천국제공항공사에 북도면 연륙화사업 시행을 촉구하고 나섰다.

북도면 인천공항피해 대책위원회는 13일 인천시청에서 ‘연륙사업 촉진’ 기자회견을 가졌다.

대책위는 이 자리에서 “북도면사업은 지자체 행정사안이므로 인천시가 적극적으로 나서 달라”며 “영종~신도 연륙교(連陸橋), 모도~장봉 연도교(連島橋) 등을 조속히 추진하라”고 요구했다.

북도면은 인천공항 건너편 4개 섬이 모인 지역으로 신도·시도·모도 1천100명, 장봉 1천100명이 거주하고 있다.

이들은 “북도면 연륙화는 사회간접자본시설(SOC)사업도 토목사업도 아니다”라며 “주민 생계·생활을 위한 복지사업임을 알아달라”고 호소했다.

이어 “섬 보건소 응급환자가 인하대나 길병원까지 가려면 1시간 20분이 걸린다”며 “후송이 늦어져 올해 3명이 목숨을 잃었다”고 토로했다.

이들은 또 “강화까지 연결하는 6천400억원을 핑계 삼아 주민희생을 강요한다”며 “예산절감을 위해 400억원 규모 미단시티방향으로의 대안을 제시하는데도 요지부동이다”라고 질책했다.

특히 강화까지 연결하는 장기적 시책과 북도면 연륙사업은 별개의 사안임을 강조했다. 북도면 연륙화사업은 2003년 인천~강화 시책 발표 후, 2010년 기공식을 거쳐 현재까지 진척 사항이 없는 상태다.

차광윤 대책위 부위원장은 “북도면 연륙화는 정치인 공약 단골메뉴”라며 “방만한 행정계획과 정치인들의 무능력·무성의를 보여주는 전형적 사례”라고 지적했다.

그는 “요구들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대규모 집회를 강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시 도로과 관계자는 “왕복 4차선 이하는 시의 소관이 아니다”라며 “국도로 지정받아 국비사업으로 추진해야하는 사안이다”라고 일축했다.

이어 “그러나 모든 행정력을 동원, 관계 공무원들이 주민들과 지속적으로 의논하겠다”고 밝혔다.

또 시 해양도서정책과 관계자는 “신도 연륙교가 건설돼야 장봉~모도 연도교 건설이 가능하다”며 “현재 사업 타당성이 적어 확정된 계획안이 없다”고 말했다.

/한은주기자 he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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