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0여개 섬의 가치를 높이겠다는 인천시 ‘섬 관광 활성화’ 역점사업이 정작 배삯할인 예산을 삭감해 ‘절름발이 정책’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인천시는 재정난 때문에 예산삭감을 이유로 들지만 섬 관광 활성화의 실질적인 대책이 빠졌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27일 인천시와 인천시의회에 따르면 2008년 인천~백령도 여객선의 왕복운임이 비수기 제주도 항공운임보다 비싸 인천 도서지역 여객선 이용가격 문제가 제기됐다. 이에 시는 ‘인천시 도서지역 여객선 운임 등 지원 조례’를 제정했다.
조례에 따라 시는 인천시민의 여객선 운임의 40%를 부담하고 선사가 10%를 지원해 왔다.
인천∼백령도 여객선의 경우 정상 왕복 운임은 13만원이지만 인천시민은 절반인 6만5천원만 내고 탈 수 있다.
사업 첫해인 2008년 4개월간 인천 시민 8만7천여명이 뱃삯할인을 받았으며 2009년부터는 매년 25억∼36억원 안팎의 예산이 투입돼 34∼42만명 가량이 혜택을 받았다.
뱃삯 할인을 시작한 2009년 이후 서해 5도를 포함한 인천 섬 지역을 찾은 관광객은 연평도 포격 사건이 일어난 2010년을 제외하고 매년 늘었다.
이 지역 관광객 수는 2009∼2012년까지 62만∼74만명 안팎을 유지하다가 2013년에는 처음으로 80만명을 넘어섰다.
그러나 시는 인천시민 뱃삯할인 예산은 지난해 32억9천500만원에 비해 30% 이상 줄어든 20억원으로 편성했다.
그나마 지난해 말 본예산 편성 전 시가 제출한 예산 10억원을 시의회가 심의 과정에서 증액한 것이다.
올들어 6월말까지 예산 20억원 중 14억원을 이미 소진해 남은 5억여원으로는 오는 9월 중순쯤 뱃삯 할인이 중단될 상황이다.
옹진군 관계자는 “9월까지 뱃삯을 할인해 주다가 10월부터 여객선 운임을 깎아 주지 않으면 인천시민의 항의가 빗발칠 것”이라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재정난으로 모든 부서의 올해 예산이 삭감됐다”며 “옹진군이 군비 10억원 추가로 부담하는 방안을 군과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은주기자 he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