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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버스 준공영제’ 새는 돈 막는다

市, 컨설팅 감사 실시… 연간 428억원 절감 기대
지하철·신도시 연계 ‘격자망’ 노선 구축 등 추진

인천시가 시내버스 준공영제에 대한 ‘컨설팅 감사’를 실시, 재정건전화 손질에 나섰다.

시는 준공영제에 대한 특정감사를 열고, 연간 428억원 규모의 원가 절감 방안을 마련했다고 2일 밝혔다.

시는 2009년 8월 운수사업자와 ‘공동운수협정서’를 체결한 바 있다.

협정서에 따르면 노선 공공소유·수입금 공동관리·표준운송원가 등 공공의 형평성과 민간의 효율성을 기반으로 운전자의 처우개선 및 적자를 보전하는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실시, 시민 편의를 도모해왔다.

준공영제 실시에 따라 2010년 415억원의 시 재정지원금이 2014년 717억원으로 증가 연평균 17%씩 늘어나는 추세다.

반면 운송수입은 연평균 4.2% 증가에 그쳐 시 재정난을 가중시키고 있다.

시는 이번 감사를 통해 관련 부서에 총 41건의 시정·개선을 요구하고, 원가 절감 방안을 마련했다.

먼저 준공영제 참여 버스업체들이 규정에 의거, 작성된 회계장부를 토대로 표준운송원가를 산정토록 했다.

또 주말 차량 감차·정산 주기·차량보험료 등의 기준을 교체하고 관리·감독을 강화할 예정이다.

버스노선도 지하철·신도시와 연계한 ‘격자망’ 노선을 구축하고, 인천지하철 2호선 개통 전에 인근 차고지나 충전소 가까이로 조정, 예산 낭비를 줄이기로 했다.

시는 준공영제 감사를 통해 운송원가 개선 분야 246억원, 시스템 고도화 134억원, 인프라 구축 48억원 등 총 428억원의 원가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시관계자는 “절감된 예산은 다양한 성과평가를 통해 운전자와 버스업체에게 반환, 대중교통 서비스 향상을 꾀할 방침이다”라며 “시민, 버스업체, 종사자 모두 혜택을 받도록 지속 가능한 준공영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은주기자 he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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