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트진로에 이어 롯데주류도 소주 가격을 인상했다.
이에 따라 소주 값은 출고 가격 1천원, 음식점 가격 5천원 시대가 될 전망이다.
롯데주류는 30일 처음처럼‘의 출고 가격을 다음 달 4일부터 5.54% 인상한다고 밝혔다.
하이트진로가 지난 11월 30일 ‘참이슬’ 가격을 올리자 금복주, 무학 등 지방 주류업체들이 뒤따른 데 이어 롯데주류의 가세로 주요 소주 브랜드가 가격 인상에 동참했다.
롯데주류는 주력제품인 ‘부드러운 처음처럼’(17.5도·360㎖)의 출고가격을 병당 946원에서 1천6.5원으로 올렸으며 전 품목의 인상률은 평균 5.54%라고 설명했다.
품목별로 페트(PET) 소주, 포켓 소주, 담근 소주 등 출고가는 5∼6% 선이다.
롯데주류는 지난 3년 동안 누적된 원가 상승요인을 반영하되, 내부적인 원가절감 등을 통해 인상 폭을 최소화하고 주요 경쟁사 제품들보다 더 낮은 가격을 유지하는 선에서 출고가를 인상하게 됐다고 밝혔다.
하이트진로는 지난달 30일 참이슬 후레쉬와 참이슬 클래식(360㎖) 출고가격을 병당 961.70원에서 1천15.70원으로 올렸다.
음식점에서의 소주가격은 지역에 따라 3천∼4천원 선이다.
이에따라 음식점과 주점들은 참이슬 가격 인상 이후 고객의 반발을 우려해 가격인상을 꺼렸으나, 처음처럼의 가격 인상으로 500∼1천원 가량 올릴 것으로 예상돼 소주 한 병에 5천원 시대가 될 전망이다./윤현민기자 hmyun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