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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 속의 생활문화’ 지역 공동체 의식 회복한다

문화재단, 동호회 육성·문화사랑방 구축
소외계층에 예술분야 문화향유 기회 제공
대학생·직장인·노인 대상 놀이문화 추진

 

경기도 생활문화 사업 박차

최근 중앙정부는 물론 전국 광역·기초지방자체단체에서는 생활문화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생활문화를 활성화하려는 목적은 국민소득의 증가와 100세 시대 도래, 주 5일제 시행 등의 환경변화로 인해 문화예술 및 스포츠 등 국민의 여가활동 참여 욕구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국민의 욕구를 총족시킴으로써 사회적 통합을 유도해 건강하고 활기찬 지역 공동체 회복에 기여하고,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 문화복지 국가의 발판 마련에 부응한다는 기대 효과가 있다. 하지만 생활문화 활성화를 실현함에 있어 개념에 따른 명확한 범위 설정, 정책 개발 등 넘어야 할 산이 아직 많다. 경기도 역시 마찬가지다. 경기도의 생활문화 활성화를 위해 부단히 뛰고 있는 경기문화재단의 올해 및 앞으로 진행하는 생활문화 활성화 사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 생활문화의 정의와 관련된 문제점, 그리고 도의 중단기 계획과 실행과제

2014년 제정된 정부의 ‘지역문화진흥법’과 경기도의 ‘생활문화진흥조례’에 따르면 ‘생활문화’는 ‘지역의 주민이 문화적 욕구 충족을 위해 자발적이거나 일상적으로 행하는 유·무형의 문화적 활동’이라고 정의돼 있다.

이처럼 공식적인 정책용어로 사용되고 있음에도 그 개념과 정의, 범위에 대해서는 일부 상충되는 이견과 논쟁이 발생하고 있다.

그 주 요인에는 생활문화를 문화의 광의적 정의를 기준으로 폭넓게 이해하는 시각과 기존 예술의 장르적 활동으로 제한해 이해하는 시각이 서로 정책의 내용, 영역, 대상 등의 설정에 있어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다.

지자체별로도 특정 지역, 생활문화 관련 정책연구보고서, 토론회, 심포지움, 사업 실행현장 등을 통해 ‘생활예술’, ‘생활문화예술’ 등이 생활문화와 혼재돼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분석·해결하고, 도의 생활문화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경기도의회 연구모임 경기문화정책연구포럼과 경기문화재단은 지난 6~11월 ‘경기도 문화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정책개발연구 학술연구용역’을 실시했다.

용역 보고서는 생활문화를 예술중심의 활동, 동호회 활동으로 제한하는 것 보다 여가차원의 문화활동으로 그 영역을 확장할 필요가 있다는 결론을 도출했다.

생활문화를 예술중심, 동호회 중심으로 제한하면 개인별 활동의 상대적 소외가 발생, 일종의 ‘진입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게임, 음식, 복식 등 국민들이 누리는 수많은 여가활동까지 생활문화 영역에 포함시키면 사업을 실행함에 있어 어려움이 예상되므로 이에 대한 면밀한 정책적 판단이 필요하다.

보고서는 생활문화 활성화를 위한 정책으로 ▲비참여자 및 간헐적 참여자를 끌어들일 수 있는 정책 ▲문화예술 교육 정책 ▲생활문화자원봉사 정책 ▲생활문화동호회 정책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를 위한 경기도의 중단기 계획 전략 목표는 ‘삶 속의 생활문화 일상화’, ‘함께하는 생활문화 활성화’, ‘발전하는 생활문화 내실화’를 삼았으며, 실행과제로는 생활문화 공간조성, 생활문화 동호회 활동 지원, 생활문화 네트워크 구축 등을 꼽았다.

■ 2015년 경기도 생활문화 활성화 사업

경기문화재단은 지역문화진흥법과 경기도 생활문화진흥조례, 그리고 용역결과 자료를 토대로 경기 생활문화 기반 구축(2015년), 경기 생활문화 확산(2016~2017년), 생활문화 미래비전 선포(2018년) 등 3단계 추진 방침을 정했다.

2015년에는 3억5천만원(보조금 제외)을 들여 생활문화 기초 및 기획사업, 생활문화 동호회 지원 및 축제사업, 홍보사업 등 생활문화의 기초를 정립하고 지역 네트워크 기반을 조성하는 사업을 진행했다.

우선 생활문화 동호회 발굴 지원 사업을 위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고자 31개 시·군의 동호회 현황 조사를 실시했다.

2015년 10월 기준 도내 생활문화 동호회는 모두 3천323개로, 음악(23.6%), 무용(10.2%), 문학(10%) 등 전통적 개념의 문화예술 분야가 많은 데 반해 연극(3.4%), 사진(2.5%), 영화(1.6%) 등 비교적 현대적 개념의 문화예술 분야는 약세를 보였다.

또 생활문화 확산과 지역별 생활문화 공간을 운영하기 위해 도내 동호회 네트워크를 아우르는 협의체(경기도 생활문화 네트워크)를 구성했다.

31개 시·군 지자체와 기관, 단체의 생활문화 중심 실무담당자들로 구성된 협의체는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앞으로 시·군 재단, 문화원, 문화의집, 주민자체선터 등의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재단은 2015년 현 시대의 ‘놀이문화’와 삶의 공간 중 공동체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공동주택’에 관심을 갖고 ‘현대 생활문화 진단시리즈’라는 기획사업을 진행했다.

첫 번째는 어른아이(kidullt)을 겨낭한 ‘브릭아트(레고) 전시’(11월 18~30일)를 통해 성인과 아이문화의 새로운 소통관계를 모색했고, ‘대중 토크쇼- 삶의 공간, 삶의 스타일’(12월 28일)을 통해 삶을 자극하고 가치있는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 밖에 이동 차량량비와 무대 임차비, 음향기기 대여 등을 지원하는 동호회 문화나눔 활동 지원, 31개 시군의 마을에서 시행하는 자생적 축제를 지원하는 문·따·복(생활문화로 따뜻하고 복된) 마을축제 만들기, 다양한 동호회의 생활문화 자료 축적을 위한 생활문화 홈페이지 제작 운영도 펼쳤다.



■ 2016년 경기도 생활문화 활성화 사업

경기문화재단은 2016년에는 지난해 실시한 생활문화의 기초(기반) 구축사업을 유지하면서 보다 활성화할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2016년 계획된 주요 사업으로는 생활문화 동호회 육성(2억5천만원), 이슈 발굴 및 협력 사업(1억원), 문화사랑방 구축(15억원) 등이 있다.

재단은 생활문화 동호회 육성을 위해 생활문화 동호회 활동 공모지원 사업, 생활문화페스티벌 개최 등 생활문화 동호회 권역별 축제 지원, 생활문화 협력네트워크 구축, 생활문화 포털사이트 운영, 생활문화 자문단 구성 및 정책 개발, 발전방향 연구 등을 펼칠 방침이다. 또 도내 소외계층과 다문화, 재외동포를 참여시키거나 울릉도 및 독도 탐방 진행 등 문화소외계층에 대한 인문학 및 예술분야 문화향유 기회를 제공하는 생활문화 협력사업도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경기도내 활용도가 낮은 공간이나 조성된 문화공간을 활용해 생활문화 연계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전문예술인과 문화기획자, 동호회 회원들을 연계(새싹마중 사업)하기 위해 문화사랑방을 구축할 계획이다. 올해는 기획사업인 ‘현대 생활문화 진단시리즈’에서 대학생과 직장인, 노인들을 위한 놀이문화를 다룰 방침이다.

문성진 재단 생활문화팀장은 “생활문화 활성화의 기대효과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지역 공동체 의식의 회복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공동체란 모두가 같은 생각, 같은 색깔을 갖는 것이 아닌 다름을 인정하고, 이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이루는 것”이라며 “앞으로 경기도 전역에 생활문화 사업을 확산하고, 자생력을 확보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김장선기자 kjs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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