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功臣초상화 통해 조선시대 말하다

‘이지란 초상’등 초상화 5점 전시
표정·자세 등 정신적 면까지 담아

 

道박물관‘역사의 갈림길에 서다’

경기도박물관은 올해 연말까지 조선시대 공신초상 테마전 ‘역사의 갈림길에 서다’를 서화실에서 선보인다.

경기도박물관의 상설전시로 진행되는 ‘역사의 갈림길에 서다’는 ‘이지란 초상’, ‘장만 초상’, ‘이중로 초상’, ‘오명항 초상’ 등 총 5점의 초상화를 감상할 수 있다.

공신(功臣)은 국가나 왕실에 공로를 세운 사람에게 주는 특별한 칭호로 공신초상(功臣肖像)은 이들을 기리기 위해 만들어졌다. 초상은 공신이 사모와 단령을 입고 두 손을 모은 채 의자에 앉은 모습으로 구성되며 흉배와 품대 등으로 품계와 지위를 나타낸다.

조선시대 초상화는 대상을 있는 그대로 세밀하게 그린 것이 특징이며 겉모습 뿐 아니라 표정, 자세 등에서 느껴지는 정신적인 면까지 담고자 했다.

‘이지란 초상’은 조선 초기 공신초상으로 흉배제도가 지정되지 않은 조선 초기 관복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전시되는 초상은 비록 19세기에 제작된 이모본(移模本, 원본 그림을 똑같이 베껴 그린 그림)이지만 조선초 초상화 양식을 엿볼 수 있다.

주인공의 흉터나 장애를 미화하지 않는 조선 중기 초상 화풍도 살펴볼 수 있는데, ‘이중로 초상’(보물 제1174-2호)을 비롯해, 이괄의 난 진압 때 잃은 왼쪽 눈을 가리는 안대를 그린 ‘장만 초상’(경기도유형문화재 제142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조선 후기 초상화는 얼굴은 입체감과 정밀함이 강조됐고, 중국식 채전 대신 화문석이 등장한다. 이번 전시에서 선보이는 ‘오명항 초상’(보물 제1177호)은 의자에 표범과 호랑이 가죽을 깔고 있으며 얼굴에는 마마자국과 점 등이 사실적으로 묘사했다. 더불어 이번 전시에는 초상을 보관한 ‘오명항 초상함’과 1729년(영조 5년) 5월 17일 오명항에게 충효공(忠孝公)의 시호(諡號)를 내린 교지인 ‘오명항 시호교지’도 선보인다.

/민경화기자 mk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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