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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9% ‘청년실업 해소’ 요구… 중장년 재취업 지원 2위

 

62.1% “경제활성화 위해 수정법 완화”
남서권 절반 “낙후지역 규제 우선해제”

누리과정 논란 등 보육문제 근본 해결책
인프라 확충 1위… 국가책임보육 뒤이어



여론조사 어떻게 진행했나?

경기신문·㈜리얼미터 여론조사는 지난 10~12일 경기도내 성인 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표본오차는 신뢰수준 95%에 ±3.1%p며 유무선 자동응답전화(RDD) 방식으로 실시됐고, 응답률 3.6%에 지난 5월말 행정자치부 주민등록 인구 기준으로 성·연령·지역별 가중값을 부여했다.



취업지원 1순위는 청년실업 해소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N포세대’를 대변하듯 경기도민이 가장 원하는 취업지원은 청년실업 해소였다. N포세대는 3포(연애, 결혼, 출산)와 5포(3포에 내집, 인간관계 추가)를 넘어 꿈, 희망 그리고 모든 삶의 가치를 포기한 20~30대 세대를 말한다.

 

 

 

청년실업 해소를 가장 먼저 해결해 줄 것을 바라는 도민이 응답자의 44.9%에 달했다. 이어 40~50대 재취업 지원 21.9%, 경력단절여성 고용 확대 13.0%, 베이비붐 세대 일자리 확충 10.5% 등의 순이었다.

청년실업 해소는 성별, 연령, 지역별 모든 부분에서 1순위 선결 과제였다. 특히 사회에 첫 발을 내디디게될 19~29세의 경우 응답자 가운데 가장 많은 58.8%가 이를 꼽았다. 또 30대 응답률도 45.1%로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남부외곽권(49.5%)과 남서권, 북부권(이상 48.7%) 등지에서의 응답률이 높았다.



저발전·낙후지역 수도권 규제 풀어야

20대 경기지역 국회의원들이 경기지역 발전을 위해선 수도권정비계획법을 필두로한 수도권 규제를 완화 해야한다는 도민의 목소리가 대다수였다.

방법론에 있어선 규제 철폐보단 낙후지역과 저발전 시·군부터 규제를 완화하거나 수도권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먼저 대표적 수도권 규제인 수도권정비계획법(수정법) 완화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의 62.1%가 찬성의사를 표했다.

반대는 25.9%, 잘모르겠다는 응답은 12.0%였다.

수정법 완화 목소리는 지역과 연령, 성별을 가리지 않고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남서권이 70.0%로 가장 높았고, 북부권(69.6%)과 남부외곽권(60.8%), 동부권(60.4%)의 응답비율도 높았다.

성별로는 남성이 70.1%로 여성 54.3%보다 압도적으로 높았고, 연령별로는 40대 이상 모든 연령층에서 68.2%~71.3%가 규제 완화 목소리를 냈다.

규제완화는 규제로 인해 발전이 저해되고 있는 낙후지역과 저발전 시·군부터 우선 해제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응답자 가운데 가장 많은 39.4%가 이를 선택했다.

특히 남서권에서는 절반이 넘는 55.2%가, 50대(43.3%)와 60세 이상(40.2%)에서는 40% 이상이 이같이 응답했다.

이어 규제보단 수도권 경쟁력 강화쪽으로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이 30.0%를 기록했다. 공장건축 총량제 우선 폐지, 수도권 규제 전면 폐지 등의 의견은 각각 13.8%, 10.2% 였다.



공보육 인프라 확충을

경기도민들은 수년째 지속되고 있는 누리과정 논란, 최근 이슈의 중심이 선 어린이집 사고 등 불안한 보육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공보육 인프라를 확충해 줄 것을 요구했다. 보육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30.4%가 이같이 밝혔다.

공보육 인프라 확충은 남부중심권과 남서권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또 19~29세를 제외한 모든 연령층에서 보육문제 해결의 1순위 과제였다. 지역별로는 동부권이 33.5%로 가장 높았고, 이어 북부권 32.5%, 북서권 32.1%, 남부외곽권 30.7% 등이었다.

연령별로는 30대(36.3%)와 60세 이상(35.1%)에서 공보육 인프라 확충을 원하는 응답률이 높았다.

남부중심권은 보육교사 처우개선(29.8%)을, 19~29세에서는 국가 책임보육(33.7%)을 각각 우선 해결해야할 과제로 꼽았다.

공보육 인프라 확충에 이어 국가가 보육을 책임져야 한다는 응답이 23.3%, 보육교사 처우개선이 22.5%로 그 뒤를 이었다. 자율적·독립적 보육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는 응답은 17.0%였다.



광역철도망 보다 늘려야

경기도내 교통인프라 확충을 위해선 GTX와 KTX 등 광역철도망을 보다 늘려야 한다는 응답이 35.0%로 가장 많았다.

지역별로는 남부외곽권(41.7%)과 남부중심권(41.5%)에서, 연령별로는 50대(43.2%)에서 이같은 응답률이 높았다.

이어 경기북부 5대 핵심도로 건설 18.8%, 직행좌석버스 및 2층버스 노선 확충 17.1%, 도로망 확충 10.0% 등의 순이었다.

북서권과 북부권의 경우 지역현안에 맞게 경기북부 5대 핵심도로 건설을 최우선 해결 과제로 꼽았다. 각각 36.1%와 25.1%의 응답률을 보였다. 경기북부 5대 핵심도로 건설을 우선 해결해야 한다는 응답은 남서권에서도 21.3%에 달해 상대적으로 높았다.

연령별로는 19~29세에서만 직행좌석버스 및 2층버스 노선 확충이 21.8%로 1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나머지 연령층은 모두 광역철도망 확충이 1순위 였다. 30대 역시 광역철도망 확충과 함께 직행좌석버스 및 2층버스 노선을 늘려달라는 응답이 23.1%에 달했다.

한편, 최근 행정자치부가 발표한 지방재정제도 개편안에 대해 수원과 성남, 화성, 용인, 고양, 과천 등 6개 지자체가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도민들은 개편안을 철회해야 한다는 응답보다 시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더 높았다.

정부의 지방재정제도 개편안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의 40.1%가 시행해야 한다고 답했다.

철회해야 한다는 응답 30.6%보다 9.5%p가 더 많았다.

지역별로는 수원과 용인이 속한 남부중심권만 46.2%로 개편안 철회 목소리가 시행(29.0%)해야 한다는 의견보다 높았다.

나머지 지역과 모든 연령층에서는 개편안 시행 의견이 보다 많았다. /안경환기자 j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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