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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출퇴근길 ‘서서 가는 고통’ 사라진다

도, 2018년까지 ‘광역버스 입석률 제로화’ 박차
내년 7월 버스 준공영제 실시… 7~8월 사업설명회
2층 버스 확대·노선 30개 신설 등 4가지 사안 검토

 

경기도가 오는 2018년까지 광역버스 입석률 ‘제로(ZERO)화’ 달성을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선다.

이를 위해 도는 2017년 7월부터 버스준공영제를 실시한다.

또 2층버스 확대 등 4가지 사안을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28일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내용을 밝혔다.

이날 남 지사는 “오는 2018년까지 광역버스 입석률을 0%로 만들어 도민들의 편안한 퇴근길을 만들겠다”며 “지난 2014년 정부의 광역버스 입석금지 조치 이후, 도는 300여대의 버스를 증차했으나 아직까지 다수의 도민들이 출퇴근을 일어선 상태로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노선조정과 신설, 버스 증차 등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관리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광역버스 특성 상 더 이상 개별 시·군이 노선을 계획 및 관리하기 어려워졌다”면서 “출퇴근 문제 해결을 위해 광역버스부터 우선 도입하고 일반버스는 시·군과 협의해 진행할 계획”이라고 버스준공영제 도입 배경을 설명했다.

준공영제는 도가 버스업체의 수입을 보장하고, 노선변경 및 버스증차에 대한 관리 권한을 갖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소요 예산은 약 900억원(도비 50%, 시·군 50%)으로 추산됐고, 이 가운데 약 70%가 버스기사의 인건비로 쓰여질 것으로 알려졌다.

도는 오는 7~8월 시·군 및 버스업계 협의 및 사업설명회를 열고 11월 시행협약체결 등 협의 과정을 거친 뒤 내년 7월 준공영제 시행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전체 광역버스(2천83대) 중 20%(423대) 2층 버스로 확대 ▲좌석예약 서비스 실시 ▲광역버스 노선 30개 신설 ▲광역버스 운전자 근로시간 단축 병행 등 4가지 사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도는 2층 버스 확대에 약 1천200억원이 소요되는 점을 감안, 국비를 요청할 계획이다.

운전자 근로시간은 1인 한달기준 현재 259시간에서 200시간까지 단축될 것으로 전해졌다.

도 관계자는 “준공영제 등을 포함한 광역버스 입석률 제로화를 위한 정책은 도, 시·군, 버스업체 등의 여러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만큼 신중하게 사업을 추진해 것”이라며 “가능한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만족도가 높은 정책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조용현기자 cyh3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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