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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열차페리 운행으로 한·중·유럽 연결해야”

경기硏, 연계추진 방안 보고서
평택항·中옌타이항 연결 추진
한·중 물류거점 직결체계 제시

평택항과 중국 옌타이항을 연결하는 ‘한중 열차페리 운행’을 통해 중앙아시아 내륙시장 진출을 도모하자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기연구원은 18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일대일로와 한중열차페리 연계추진 방안’ 보고서를 발표했다.

열차페리는 화물열차를 선박에 실은 뒤 항만에 도착하면 철로로 연결하는 방식이며, 트럭페리는 열차 대신 트럭을 싣는다.

‘평택과 산둥성 옌타이 간 열차페리 운행 시 한국에서 유럽까지 철도 연결이 가능하다’는 것이 경기연구원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국내기업들의 시장진출 확장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그러나 평택항의 항만매립이 완료되지 않아 포승~평택 산업철도의 안중~포승 구간 건설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따라 조응래 선임연구위원은 ▲한중 물류거점 간 직결체계 구축 ▲트럭페리 시스템의 우선 추진 ▲물류운송체계 효율화 등 열차페리 운영을 고려한 효율적인 복합물류 운송방안을 제시했다.

한중 물류거점 간 직결체계 구축에 대해선 평택항과 산둥성 지난(濟南)을 연결토록 하고, 양 지역에 국제복합물류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물류운송체계 구축에는 한중 물류 합작법인을 설립해 통관절차·영업권 보장 등을 통한 물류서비스를 지원하고, 물류 관련 법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 연구위원은 “중국 내륙지역은 동부 연안 지역과 함께 21세기 중국의 지속적인 발전을 선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경기도의 중국 교류 방학도 내륙 거점 도시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조용현기자 cyh3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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