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지자체 최초로 출범시킨 ‘소비자 사기 예방센터’가 유명무실하다는 지적이다.
센터 출범 이후 5개월간 신고된 피해 사례가 단 3건에 불과한데다 당초 목적인 피해구제, 전문상담 등도 전혀 이뤄지지 않아서다.
16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 4월 노인·아동 등 취약계층에 대한 사기범죄를 예방하자는 취지로 소비자 사기 예방센터를 출범시켰다. 센터는 위탁 운영을 맡게된 경동대 양주캠퍼스에 마련됐다.
또 민관협력을 통해 차별화된 ‘소비정책 거버넌스’를 조성한다는 취지에서 변호사나 경찰 등 각 분야의 퇴직자들로 자문위원을 꾸렸다.
이들의 주 역할은 ▲피해발굴 ▲피해구제 ▲전문상담 ▲소송지원 ▲심리치료 등이다.
사기 예방 차원에서 지역별 노인정과 전통시장 등을 대상으로 한 이동상담과 지역 순회상담도 진행키로 했다.
하지만 지난달까지 센터에 접수된 사기 피해 신고건수는 단 10건에 불과했다.
그나마 센터로 직접 신고된 피해 건수는 단 3건이다.
나머지 7건은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중인 ‘1372 소비자상담센터’를 통해 접수된 뒤 이관됐다.
분야별 자문위원도 변호사·회계사·노무사 등의 분야는 위촉했으나 경찰 분야가 빠져 피해사례 발굴 등 원활한 업무 연계에 차질을 빚고 있다.
접수된 피해 신고가 사실상 없는데다 발굴된 사례도 없다보니 전문상담·소송지원·심리치료 등에 대한 실적도 전무한 상태다.
다만, 노인 대상 순회상담은 10차례에 걸쳐 진행됐다.
당초 사기 예방을 위해 피해구제와 상담, 심리치료 등을 목표로 출범했던 센터가 단순 교육기관으로 전락한 셈이다.
도 관계자는 “사업을 구체화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됐고, 분야별 전문가를 위촉하는데 애로가 많아 사실상 6월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며 “그동안 홍보 부족 등으로 도민들의 이용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보인다. 올 9월 추석을 기점으로 보다 활동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조용현기자 cyh3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