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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광명역 중심 동서횡단철도 구축 정부에 건의”

양기대 시장, 인천공항 연결 노선 조기 건설 촉구
“유라시아대륙철도 출발역 육성도 탄력받게 될 것”
‘교통·물류 거점육성 범시민대책위’ 출범식 거행

 

광명시가 인천국제공항~KTX광명역~판교~여주~원주~강릉을 연결하는 한반도 동서횡단 고속철도망의 조기 구축을 위해 본격 나선다.

양기대 시장은 23일 KTX광명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TX광명역 중심의 한반도 동서횡단철도 구축’의 필요성을 조만간 정부측에 건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양 시장은 “사통팔달의 교통인프라를 갖춘 KTX광명역이 대한민국을 넘어 한반도 철도의 남북축과 동서횡단철도를 연결하는 중심역이 돼야 한다”며 “정부는 인천공항과 KTX광명역을 연결하는 KTX노선을 우선적으로 건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반도 동서횡단철도가 지나는 수도권 서남부와 강원지역에는 2천만명이 거주해 교통수요가 많다”며 “인천공항에서 서울도심을 통과해 강릉까지 가는 정부 노선보다는 이동시간과 비용을 크게 줄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양 시장은 “제2공항철도가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되도록 대선 후보들을 만나 공약에 담기도록 설득하는 동시에 경기 서남부권과 강원권 단체장과도 만나 공조해 나갈 것”이라고 피력했다.

앞서 광명시는 지난 2011년 8월 평창올림픽 개최 확정 직후 인천공항~KTX광명역~평창(강릉) 간 고속철도 건설을 건의했지만 정부는 건설비용과 공사기간 등을 이유로 받아들이지 않았다.

시에 따르면 총길이 14㎞인 제2공항철도는 지난 2011년 4월 정부의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됐다가 지난 2016년 6월 발표된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서 제외됐다.

양 시장은 “광명시 건의대로 한반도 동서횡단철도가 본격 추진되기 위해서는 2016년에 개통한 성남(판교)~여주, 2017년 개통 예정인 서원주~강릉을 제외하고 현재 기본 계획 중인 여주~서원주, 월곶(시흥)~KTX광명역~판교노선을 정부가 조기에 착공하면 된다”며 “KTX광명역이 한반도 동서횡단철도와 남북축 철도를 연결하는 중심역이 되면 현재 광명시가 추진 중인 유라시아대륙철도 출발역 육성도 훨씬 탄력을 받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시는 이날 오후 KTX광명역에서 양기대 시장, 이병주 시의회 의장 등 시민 200명이 참석한 가운데 KTX광명역의 유라시아대륙철도 출발역 선정의 당위성을 알리는 선포식과 함께 ‘KTX광명역 교통·물류 거점육성 범시민대책위원회 출범식’을 거행했다.

/광명=유성열기자 mul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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