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든든한 ‘광명 복지’… 18개 洞에 차량 배치

전기차 13대 추가 배치
모든 동주민센터서 운행
‘찾아가는 서비스’ 수행 강화

 

광명시가 지역내 18개 동주민센터에 맞춤형 복지차량 13대를 추가로 배치하면서 ‘찾아가는 동(洞) 복지’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나섰다.

시는 기존 5대에 불과했던 복지차량를 지난 19일 동주민센터마다 각 1대씩 배치했다고 20일 밝혔다.

시는 ‘찾아가는 동 복지기능 강화사업’ 추진을 위해 최근 보건복지부에 국비보조금 지원을 제안, 전기차 13대를 구입할 수 있는 비용 4억5천만 원 중에서 70%(환경부 40%, 보건복지부 30%)를 지원받는 데 성공했다.

나머지 사업비 30%는 시비로 충당했다.

이로써 종전에는 소외계층이 많이 거주하는 광명5·7동, 하안3동, 소하1·2동 등 5개 동에 지난 2013년부터 복지차량(가솔린)이 각 1대씩 순차적으로 보급됐지만 이번에는 정부 지원을 받아 일괄적으로 18개 모든 동주민센터가 복지차량를 갖추게 됐다.

시는 복지차량이 각 동마다 배치되면서 ▲찾아가는 복지상담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 ▲대상자 동행서비스 등 일선현장에서 보다 신속한 복지서비스 수행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전국 최초로 동주민센터를 ‘복지 중심동(洞)’으로 운영 중인 시는 찾아가는 동 복지기능 강화를 위해 현재 해당 동 복지만 관리하는 기본형 5개(광명7동, 철산2동, 하안3동, 소하1·2동) 동과 인근 동 복지까지 관리하는 권역형 4개(광명2·5동, 철산3동, 하안1동) 동 등 모두 9개 동에 맞춤형 복지팀인 ‘누리복지팀’을 설치해 운영 중이다.

누리복지팀은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사례 관리, 찾아가는 복지상담 및 자원발굴 연계를 통해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실현하고 있다.

특히 누리복지팀이 있는 9개 동주민센터는 명칭을 ‘행정복지센터’로 바꿔 행정과 복지에 중점을 두고 시민들을 향한 서비스를 수행 중이다.

시 측은 “맞춤형 복지차량 지원으로 다양한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는 동력이 생겼다”면서 “복지사각지대 해소 및 밀착형 복지 서비스 제공으로 시민의 복지체감도가 더욱 향상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광명=유성열기자 mul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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