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가 지역내 18개 동주민센터에 맞춤형 복지차량 13대를 추가로 배치하면서 ‘찾아가는 동(洞) 복지’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나섰다.
시는 기존 5대에 불과했던 복지차량를 지난 19일 동주민센터마다 각 1대씩 배치했다고 20일 밝혔다.
시는 ‘찾아가는 동 복지기능 강화사업’ 추진을 위해 최근 보건복지부에 국비보조금 지원을 제안, 전기차 13대를 구입할 수 있는 비용 4억5천만 원 중에서 70%(환경부 40%, 보건복지부 30%)를 지원받는 데 성공했다.
나머지 사업비 30%는 시비로 충당했다.
이로써 종전에는 소외계층이 많이 거주하는 광명5·7동, 하안3동, 소하1·2동 등 5개 동에 지난 2013년부터 복지차량(가솔린)이 각 1대씩 순차적으로 보급됐지만 이번에는 정부 지원을 받아 일괄적으로 18개 모든 동주민센터가 복지차량를 갖추게 됐다.
시는 복지차량이 각 동마다 배치되면서 ▲찾아가는 복지상담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 ▲대상자 동행서비스 등 일선현장에서 보다 신속한 복지서비스 수행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전국 최초로 동주민센터를 ‘복지 중심동(洞)’으로 운영 중인 시는 찾아가는 동 복지기능 강화를 위해 현재 해당 동 복지만 관리하는 기본형 5개(광명7동, 철산2동, 하안3동, 소하1·2동) 동과 인근 동 복지까지 관리하는 권역형 4개(광명2·5동, 철산3동, 하안1동) 동 등 모두 9개 동에 맞춤형 복지팀인 ‘누리복지팀’을 설치해 운영 중이다.
누리복지팀은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사례 관리, 찾아가는 복지상담 및 자원발굴 연계를 통해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실현하고 있다.
특히 누리복지팀이 있는 9개 동주민센터는 명칭을 ‘행정복지센터’로 바꿔 행정과 복지에 중점을 두고 시민들을 향한 서비스를 수행 중이다.
시 측은 “맞춤형 복지차량 지원으로 다양한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는 동력이 생겼다”면서 “복지사각지대 해소 및 밀착형 복지 서비스 제공으로 시민의 복지체감도가 더욱 향상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광명=유성열기자 mulk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