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여론조사 결과
경기도는 오는 7월 근로시간 단축 시행을 앞두고 정부에 노선버스 근로시간 단축 시행유예를 촉구하는 등 도민안전 확보와 불편 최소화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기로 했다고 20일 밝혔다.
도가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월드리서치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도민 93%, 운수종사자 87%, 버스업체 67%가 근로시간 단축이 졸음운전 방지와 대형 교통사고 예방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답했다고 밝혔다.
조사는 지난 4월 18일부터 19일까지 양일간 도내 버스업체를 대상으로 전수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총 69개 사업체 중 58개 업체가 조사에 응했다. 응답률은 84%였다.
도민들은 근로기준법 시행 이후 감차·감회(34%)와 노선 폐지(25%) 등을 가장 우려했다.
버스업체들은 같은 사안에 대해 95%가 감회·감차·시간조정·노선단축·폐선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임금감소의 경우 버스업체의 79%는 근로시간 단축에 따라 임금감소가 있을 것이라고 답한 반면, 운수종사자의 85%는 현 임금수준이 유지돼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운전자 채용문제와 관련해서 버스업체의 76%는 운전경력이 다소 부족한 운수종사자라도 채용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지만, 운수종사자들은 경력부족자 채용문제에 대해 53%가 찬성, 47%가 반대했다.
반면, 이 제도에 대한 정치권의 날선 비판이 계속되고 있어 시행에 대한 반발이 계속될 전망이다.
20일 이홍우 정의당 경기도지사 예비후보 캠프에 따르면 이 예비후보는 지난 18일 한국노총 김주영 위원장을 만나 ‘남경필 도지사의 버스준공영제’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특히, “버스준공영제 시행으로 장시간 노동을 막을 수 있는 조건이 됐지만 예산문제 등이 있다”며 “공공성 차원에서 노동시간 단축 등 인력증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준공영제는 버스운전노동자들의 처우개선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담보하기 어렵다”며 “버스업체의 경영과 노동시간 단축에 따른 대안을 제시하겠다”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규원·최준석기자 yk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