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올해의 관광도시 강화군이 턱 없이 부족한 교통인프라로 관광객들의 불만이 속출하고 있다.
14일 인천 강화군에 따르면 지역 54개 노선에서 운행 중인 버스는 모두 합쳐 37대에 불과하다. 1개 노선 당 평균 0.68대 꼴로 운행하고 있으며,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다.
운행 횟수가 가장 적은 강화 북부 송해면 쪽 버스는 하루 2차례만 운행되고 있다.
1천200곳에 달하는 강화도 내 버스 정류장 중 버스 도착 시각을 알려주는 안내시스템이 설치된 정류장도 124곳 뿐이다.
관광객은 물론 주민까지 큰 불편을 겪을 수 밖에 없는 구조다.
이런 상황에서 도보 여행자들은 강화도 본섬과 연육교로 연결된 석모도나 교동도의 경우 엄두를 내기도 쉽지 않은 형편이다.
지난해 강화도 주요 관광지만 도는 ‘타시겨 버스’가 도입 됐지만 매주 목∼일요일에만 운행하고 하루 운행 시간도 7시간 가량으로 짧은 편이어서 관광객 수요를 모두 맞추기는 쉽지 않다.
군은 지난해 1대당 예산 1억5천만원을 들여 군내 버스 4대를 증차한 데 이어 올해도 버스를 늘리기 위해 인천시와 계속 협의중이다.
또 해안에 관광지가 몰려 있는 강화도 특성상 관광객을 위한 해안순환버스를 하루 18∼20회 운행하며 부족한 교통 인프라를 보완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시와 군이 8대 2로 예산을 부담하기 때문에 시와 계속 버스 증차 문제를 협의하고 있다”며 “교통 인프라를 단기간에 확충하기는 어려운 만큼 차츰차츰 보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정규기자 lj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