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에서 서울을 오가는 광역버스 업체들은 9일 인천시청에 일괄 폐선 신고를 했다.
시에 따르면 마니교통·선진여객·신강여객 등 6개 업체는 오는 21일부터 광역버스 20개 노선 버스 254대의 운행을 중단하겠다며 폐선 신고서를 시청 민원실에 제출했다.
해당 노선은 국토교통부가 담당하는 광역급행버스(M버스)를 제외한 인천에 본사를 둔 광역버스업체 노선이다.
1000·1100·1200·1300·9100번 등 대부분 인천과 신촌·서울역·강남을 잇는 노선들이다.
이들 업체들은 “올해 급격한 최저 시급 인상과 운수종사자 휴게시간 보장법 신설로 운송 수지 적자는 증가하고 있다”며 “준공영제 지원을 받는 시내버스 업체와 격차는 더욱 커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적자 운행, 근로자의 열악한 처우에 따른 광역버스 근로자 부족으로 해당 사업을 더 지속할 수 없다”며 “시에 광역버스 기사실태를 여러 차례 보고하고 재정지원을 요청했지만 반영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인천시 조사결과에 따르면 광역버스 1대당 1일 운송원가는 56만9천480원이지만 운송수입은 53만6천130원으로, 작년 6개 업체의 적자가 총 22억원에 달했다.
최저 시급은 작년 6천470원에서 올해 7천530원으로 16.4% 올라 6개 업체의 인건비가 120억6천400만 원에서 140억4천100만 원으로 19억7천700만 원(16.4%) 늘어났다.
광역버스 업계 관계자는 “광역버스 기사는 인천에서 서울로 오가는 버스를 운전하며 화장실 갈 시간도 없는데 월수입이 250만 원 수준”이라며 “시내버스 기사가 350만 원 정도 받는데 이런 격차 아래에서는 현재 수준의 노선을 도저히 유지할 수 없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9월에 추가경정예산 편성 때 광역버스 지원금 23억 원을 확보하려고 했는데 예산부서에서 반대해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업계와 긴밀하게 논의해 운행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정규기자 lj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