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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분당선·7호선 연장, 국가균형발전사업으로”

“예타 조사 면제 사업 포함해 달라” 도, 건의서 제출
“호매실지구 교통난 해소·도북부 균형발전 차원 필요”

경기도는 4일 ‘신분당선 연장사업(수원 광교~호매실)’과 ‘전철 7호선 연장사업(양주옥정~포천)’ 등 2개 사업이 국가균형발전 기반구축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건의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들 사업이 국가균형발전 기반구축사업에 선정되면 예비타당성(예타) 조사가 면제, 수년째 지지부진한 각 사업에 탄력이 붙게 된다.

정부는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 지원을 위해 시·도별로 2건씩 공공투자프로젝트를 제출받아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을 이달 안에 결정할 계획이다.

도가 제출한 건의서 역시 2개 사업을 예타 조사 면제 사업에 포함해달라는 게 핵심이다.

도는 건의서에서 “신분당선 연장은 지난 2003년 예타 조사에서 경제성을 인정받은 것은 물론 광역교통개선대책 부담금 5천억원이 이미 확보돼있다. 하지만 해당 노선이 ‘정자~광교’ 노선과 분리돼 추진되는 등 주변여건 변화로 12년째 사업이 지연되고 있다”며 “6만여명의 호매실지구 주민의 극심한 교통난 해소를 위해 조속한 사업 추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전철 7호선 연장사업의 경우 도봉산~옥정 구간은 정상 추진되고 있는데 반해 옥정~포천 구간은 사업 타당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지난 65년 간 국가안보를 위해 희생한 포천지역 주민의 피해보상과 경기북부지역 균형발전 차원에서 철도 연결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2개 사업은 도민을 대상으로 한 도민정책 제안에서 1~2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신분당선 호매실 연장사업은 1조1천169억원을 투입해 수원광교∼호매실 10.1㎞ 구간의 지하철 노선을 연장하는 사업으로 2006년 국토부 기본계획 고시를 마쳤다.

하지만 주변 여건 변화로 2014년 경제성이 부족하다는 재검토 결과가 나왔다.

1조391억원을 투입해 옥정에서 포천까지 19.3㎞ 구간을 연장하는 7호선 포천 연장사업 역시 사업성이 부족해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해당 2개 사업이 균형발전 기반구축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국토부 등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안경환기자 j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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