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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쇼핑몰, 출혈경쟁 극심

경품고시 무시, 퍼주기식 마케팅 시장질서 혼탁가중

<속보>인터넷 쇼핑몰들이 과다 경품 경쟁으로 경품고시를 위반했다(본보 4월29일 6면 보도)고 지적된 가운데 20여일만에 또다시 치열해지면서 경품고시를 위반하면서까지 출혈경쟁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본보 4월29일 6면 보도)
경품고시에 의거해 연간 매출이 10억이 넘는 업체는 상품가의 10% 이상의 사은품을 제공할 수 없도록 규제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인터넷 쇼핑몰들은 저가와 퍼주기식 마케팅으로 상품가의 50%에 해당하는 사은품을 주고 있어 시장질서를 혼탁하게 한다는 지적이다.
24일 본보취재팀이 인터넷 쇼핑몰을 점검한 결과에 따르면 인터넷 쇼핑몰들은 과다 경쟁으로 상품가의 10%가 넘는 사은품을 주고 있다.
신세계 쇼핑몰은 O제품의 디지털 카메라는 27만3천원에 판매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사은품은 무려 11만2천원으로 조사돼 상품가격의 41%나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은품은 2만원 상당의 케이스, 1만9천원 상당의 삼각대, 4만2천원의 64MBXD 카드 , 2만5천원 상당의 차량용 급속충전기, 6천원 상당의 사진인화권 20매를 주고 있다.
또 명품 5만4천원에 판매하는 E 제품의 파우치를 구매하는 고객에게 시중가 1만원~1만2천원에 상당하는 명품 향수 미니어쳐를 사은품으로 주고 있어 경품고시를 위반한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쇼핑 닷컴은 인라인 스케이트를 사은품과 할인쿠폰을 지급하고 있다.
R제품의 23만9천원 상당의 인라인스케이트를 구매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R제품의 시중가 5만원의 보호대, 시중가 1만5천원의 인라인가방, 시중가 2만5천원의 티셔츠를 주고 있어 총 9만원의 사은품을 지급하고 있다.
F제품의 14만8천원 상당의 인라인 스케이트를 구매하는 고객에게 1만8천~1만9천원 상당의 보호대 세트와 2만9천원 상당의 인라인겸용가방을 줘 총 3만8~9천원 사은품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쇼핑몰은 7만9천900원 상당의 MP3를 판매하고 있지만 8천800원 상당의 헬로키티 백 헤드폰과 2만원 상당의 충전기 및 충전지를 주고 있어 경품가액을 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들은 “문제가 된다면 즉시 시정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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