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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시 확대, 아이들 재능 키우는 혁신교육정책 역행”

교육계 반대 속 도내 교사·학생·학부모도 강력 반발
“이제 암기수업 방식 벗어났는데… 서열화 교육 재현”

대학입시에서 정시 선발의 비중을 늘리겠다는 정부의 방침에 대해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가 반대 성명을 내는 등 교육계 전반에서 반발이 일고 있다.

교육감협의회는 23일 김승환 전북교육감과 협의회 대입제도개선연구단 단장인 박종훈 경남교육감 명의로 성명을 내고 “정부 방침은 학교 현장을 혼란에 빠뜨리게 할 것”이라며 우려의 목소리를 전했다.

협의회는 학생부종합전형이 고교 교육정상화에 기여했다고 높이 평가하면서 학종의 긍정적 측면을 배제하고 공정성을 이유로 정시 확대를 주장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협의회는 또 “학종과 학생부교과전형이 정착단계에 접어들면서 교육과정의 정상적 운영을 위한 교육현장의 노력이 성과를 내는 때 정시 확대를 주장하는 것은 어떤 명분으로도 설득력이 없다”며 “정부의 갈지자 정책이 혼란만 키우고 있으며, 교육부가 교육주체의 목소리를 듣지 않으면 대한민국 교육의 미래가 없다”고 비판했다.

교육주체인 교사, 학생, 학부모들 다수에서도 부정적인 의견이 제기됐다.

특히 경기도가 지난 10년간 혁신학교, 혁신공감학교 등 사업을 통해 혁신교육을 추진해 왔으며,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수차례에 걸쳐 “학생들을 서열화 하는 수능으로는 미래인재를 육성할 수 없으며, 개개인의 능력을 발굴하고 성장시키는 것이 교육이다”고 천명한 까닭에 타 시·도보다 교육주체들의 반발도 강하게 일고 있다.

수원 A고교 B교사는 “꿈의학교, 혁신학교 등으로 인해 아이들이 이제 막 교실 내 암기수업 방식을 벗어나기 시작했는데, 정시를 확대한다는 것은 다시 옛날로 돌아가자는 것”이라며 “학원에서 밤 늦게 공부하고, 교실에서 잠자는 모습이 재현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꿈의학교를 운영하는 한 단체 대표도 “(수능 확대는)성적에 따른 서열화 교육을 지양하고 아이들이 지닌 다양한 재능을 키워주자는 교육정책에 반대되는 정책”이라며 “학종의 문제점을 찾아내서 보완해야지, 이를 줄여나가는 것은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고1 자녀를 둔 문모(45·수원 영화동) 씨는 “자녀가 비교적 상위권 성적이지만, 정시 성적으로 전국 학생을 나열하면 자사고, 특목고 학생들에게 밀려 중상위권 점수가 된다. 결국 이름있는 학원에 매달리는 방법 밖에 없는 것 아니냐”고 말했고, 수원고 김모(1년) 군은 “정시로 대학서열을 매기면 수원에서 상위 1등급에 속해도 서울대 등 인기대학을 가는 것은 불가능해지며, 2등급 이하는 서울 내 대학진학을 포기하라는 소리”라며 불만을 전했다.

또 수원내 C특성화고 모 교사도 “과거 특성화고 졸업후 대학 진학이 어려워 학생들 수준이 크게 떨어졌지만 최근 수년 사이 우수한 학생들이 입학하고 있는데, 정시 비율이 높아지면 이전의 모습이 재현될 수 있다”며 “암기를 잘하는 학생만 유리한 시험제도로는 미래인재 육성도 없다”고 꼬집었다.

/안직수기자 jsah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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