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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스마트폰 평균가 6년 만에 최고치… 갤S20·Z플립 ‘효자’

올해 1분기 ASP 292달러 기록
전분기 보다 20.7% 늘어난 수치
올해 출시 고가 신제품 영향 커

지난 1분기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평균판매가격(ASP)이 갤럭시S20 시리즈와 갤럭시Z플립 출시에 힘입어 6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14일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는 보고서에서 1분기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평균판매가격은 292달러로 지난 2014년 2분기(297달러)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동기(269달러)보다는 8.5%, 전분기(242달러)보다는 20.7% 늘어난 수치다.


최근 수년간 삼성전자는 화웨이, 오포, 비보 등 가격 경쟁력을 갖춘 중국 업체와 경쟁하면서 중저가폰 라인업을 늘려야 했다. 


이로 인해 삼성전자 스마트폰 ASP는 2017년 243달러, 2018년 251달러, 2019년 247달러 등 240달러에서 250달러 선에 머물렀다.


삼성전자 ASP가 훌쩍 뛰어오른 데에는 지난 2~3월 갤럭시S20 시리즈와 갤럭시Z플립 등 신제품들의 영향이 컸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는 올 1분기 갤럭시S20 시리즈 출하량은 820만대로, 전작인 갤럭시S10 시리즈 판매량 (1250만대)보다 34% 감소했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전작 대비 단가가 전반적으로 높고, 가장 고가이자 최상위 모델인 ‘갤럭시S20 울트라’의 판매 비중이 회사 예상보다 높게 나타났다. 갤럭시S20 시리즈 출고가는 모델별로 ‘갤럭시S20’ 124만원, ‘갤럭시S20+’ 135만원, ‘갤럭시S20 울트라’ 159만원대에 달한다.


특히 갤럭시Z플립은 165만원대로 갤럭시폴드보다 70만원가량 낮은 가격에 출시돼, 20여개국에서 초도 물량이 완판되는 등 뜨거운 인기를 모았다. 


이에 삼성전자가 글로벌 스마트폰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높아졌다. 삼성전자의 1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매출 비중은 22.1%로 전분기(14.4%)보다 7.7%포인트, 1년 전(21.7%)보다 0.4%포인트 상승했다.


미국 애플은 전체 매출 중 37.5%를 차지하면서 1위에 올랐고, 화웨이가 13.4%로 3위를 차지했다.


다만 1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매출액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작년 동기(890억500만달러)보다 13.6% 줄어든 769억3천200만달러로 집계됐다. 판매량 역시 작년 1분기 3억3천40만대에서 올해 1분기 2억7천480만대로 16.8% 감소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8월 초 온라인으로 개최하는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하반기 스마트폰 신제품을 공개할 예정이다.


업계에 따르면 해당 행사에서 차기 폴더블폰인 ‘갤럭시노트 20’, ‘갤럭시Z플립’ 5GG, ‘갤럭시폴드2’ 등이 공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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