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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입 12년 온누리상품권, 당초 발행 효과 못 거둬

사용 불편 사례 잇따라..가맹점 및 홍보 확대 절실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발행한 ‘온누리 상품권’이 유통된 지 10년이 지났으나 당초 기대만큼의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기존 소비자가 상품권을 구입할 경우 10%였던 할인율을 5%로 하향조정한데다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인식이 일부 상인들 사이에 여전한 데 따른 것이다.

 

18일 소상공인진흥공단에 따르면 상품권은 소비자들의 재방문율을 높여 전통시장을 활성화한다는 취지로 지난 2009년 도입됐다. 현재 발행되는 상품권은 5천 원권을 비롯해 1만 원, 3만 원권 등이 있다.

 

그러나 현금을 선호하는 일부 상인들로 인해 상품권 유통이 좀처럼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올해도 전국적으로 4조 원이 넘는 정부 지원을 받아 발행됐으나 가맹점 수는 19만5천여 곳에 그치고 있으며 홍보부족으로 상품권이 있는 지조차 모르는 곳도 적지 않은 실정이다. 상품권 사용 가능 업소의 확대가 절실한 이유다.

 

지난 12일 1만 원권 상품권을 사용하기 위해 인천지역 한 편의점을 찾았던 미추홀구 주민 A(52)씨는 집으로 되돌아가 현금을 가져오는 불편을 겪었다. 이 편의점은 상품권을 쓸 수 있는 가맹점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한 가맹점에서 우유를 산 뒤 1만 원권 상품권으로 지불했던 남동구 주민 B(42)씨는 60% 이상을 사용해야 거스름돈이 가능하다는 얘기에 다른 품목을 추가로 구입하기도 했다. 사용자의 무관심 탓이기도 했지만 그만큼 홍보가 부족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미추홀구에 사는 C(38·여)씨의 경우 전통시장에서 찬거리를 산 뒤 상품권을 냈다가 거절당하는 일을 겪었다. 상품권을 취급하지 않는 시장 내 통로의 노점 상인에게 물건을 구입했던 것이 이유였다.

 

이같이 인천지역 곳곳에서 상품권 관련 불편사항이 속출하고 있어 가맹점 및 홍보 확대가 시급한 실정이다.

 

시민 D(28·여)씨는 “몇 번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해봤는데 불편한 점이 있어 이제는 아예 쓰지 않는다”면서 “좋은 제도라면 이제라도 정부차원의 보다 현실적인 활성화대책이 시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소상공인진흥공단 관계자는 “정부가 상품권의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그러나 일부 상인들의 인식 차이 때문에 현금을 선호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고 전했다.

[경기신문 / 인천 = 이재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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