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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시, 철도교통망 구축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서

광주시, 안성시와 '경강선 연장' 조기추진 협약 체결하고 공조체계 구축

'용인시 철도망 구축계획 연구용역' 결과 의뢰대상 3개 철도노선 경제성 확보

 

용인시가 철도교통망 확충을 위해 발주한 ‘용인시 철도망 구축계획 연구용역’ 결과, 분석을 의뢰한 3개의 철도노선 모두 경제성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긍정적 결과에 힘입어 시는 인근 지자체와 함께 힘을 모으는 등 철도교통망 사업 추진을 위한 활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17일 용인시청 시장실에서는 백군기 용인시장과 신동헌 광주시장, 김보라 안성시장이 모여 ‘경강선 연장 철도건설’ 조기추진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경강선 철도 연장사업’은 광주시 삼동역에서 용인시 포곡읍과 이동읍, 남사면을 지나 안성시로 연결되는 계획을 가진 노선이다.

 

협약에 따라 3개 시는 2021년 수립 예정인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해당 사업이 반영될 수 있도록 공조체제 구축을 약속, 공동건의문을 국토교통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시는 협약식에 이어 ‘용인시 철도망 구축계획 연구용역 최종 결과보고회’를 열고 ‘경강선 철도 연장사업’과 함께 ‘동백∼신봉’, ‘기흥∼광교’를 잇는 도시철도 노선에 대한 사전타당성 조사 분석 결과를 공개했다.

 

 

용인시의 의뢰를 받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컨소시엄이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경강선 철도 연장사업(12개역,57.4㎞) 비용편익비(B/C)는 0.81로 국가철도망 계획반영 기준인 0.7보다 높은 결과값을 얻었다.

 

아울러 ‘동백역∼GTX 용인역∼성복역∼신봉동’ 신교통수단(12개역,14.4㎞) 비용편익비(B/C)는 0.92로 측정, 시는 이를 근거로 ‘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건의할 방침이다.

 

또,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에 앞서 자체 검증 차원에서 진행된 용인경전철 광교연장선(5개역,7㎞) 비용편익비(B/C)는 0.85로 나타나며 경제성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백군기 용인시장은 “광주시와 안성시가 경강선 철도 연장노선 조기 추진에 동참해 주신 것에 감사한 마음”이라며 “이번 연구용역에서 대상 노선들이 경제성을 확보한 것으로 확인된 만큼 철도교통망 구축을 위해 철저하게 준비하고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용인 = 신경철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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