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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 기흥역~동탄2신도시~오산 잇는 분당선 연장노선 타당성 확인

 

용인시 기흥역과 화성시 동탄2신도시를 거쳐 오산시까지 연결되는 일명 분당선 연장노선 건설의 타당성이 확인돼 사업 추진에 속도가 붙을 지 주목된다.

 

용인시는 오산시와 공동으로 6~8개역, 16.5~20.5km 구간의 기흥역~동탄2신도시~오산시로 연결되는 지하철 분당선 연장노선에 대한 3개 안의 사전 타당성 검토용역을 진행한 결과 최근 비용 대비 편익(B/C)이 0.61~0.71로 나타났다고 22일 밝혔다.

 

국가철도망 계획 반영 기준은 B/C ≧ 0.7로, 이번 용역결과가 오산시 구간 연장범위에 따라 조건을 충족하는 것으로 나온 것으로, 시는 합리적이고 실현성 높은 방안을 중심으로 관계기관과 협의해 노선을 확정하기로 하고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년) 반영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이번 용역은 지난해 11월 용인·화성·오산시가 공동으로 경기도를 통해 국토교통부에 건의한 데 따른 후속 조치로, 대통령 공약사항인 분당선 연장노선은 동탄2신도시, 오산대역으로 연결돼 SRT(동탄역)나 경부선 전철 연계·환승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롯데프리미엄아울렛 등 대규모 쇼핑몰 개점으로 국지도 23호선, 지방도 317호선과 기흥IC 일대의 극심한 정체로 고통을 받는 인근 지역 시민들의 교통편의를 높이는 효과도 클 것으로 예상된다.

백군기 시장은 “분당선 연장노선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꼭 반영될 수 있도록 화성·오산시와 함께 힘을 모으고 지역 국회의원들과 연대·협력하는 등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용인시는 이와 함께 동백~신봉간과 기흥역~광교중앙역간 등 2개 노선의 타당성 검토용역을 완료하고 연내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과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요청할 계획이다.

또 서울지하철 3호선을 연장 노선 유치를 위해 수원·성남시와 공동으로 대안노선 모색을 위한 용역의 8월 중 착수를 목표로 업체 선정 작업을 진행 중이다.

한편 백군기 용인시장과 신동헌 광주시장, 김보라 안성시장은 지난 17일 경강선을 광주시 삼동역에서 분기해 용인, 안성으로 잇는 ‘연장 철도건설’ 조기추진을 위해 협력하는 내용의 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 경기신문 = 신경철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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