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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봄교실‧원격수업‧자녀보육까지... 교사들의 ‘삼중고’

초등교사, 원격수업 준비에 자녀 보육까지...
앞서 교육부는 긴급돌봄대책 마련에 나섰지만
일선 교육현장에선 아직 부족하다는 우려도
도교육청, 필요한 예산지원 긍정적 검토

 

최근 교육부의 유초중고 원격수업 전환 후 돌봄대책 마련을 두고 교사들의 고심이 깊어간다.

 

어린 자녀를 둔 교사들은 원격수업과 긴급돌봄교실에 이어 자녀보육까지 도맡아 업무 부담이 가중된다. 소규모 학교는 긴급돌봄교실을 위한 공간 확보가 어려운 데다 인력난까지 겪는 상황이다.

 

30일 경기지역 학교 교사들은 코로나19 재확산에 대처할 수 있는 교육환경 조성을 요구했다. 긴급돌봄교실의 급식제공과 돌봄이 필요한 학생을 위한 세부지침이 요구되지만, 학교운영위원회의 ‘자발적인 협조’에 머물러 있어 혼란이 적잖다는 것이다.

 

양평의 한 초등학교 교사는 “교육부의 지원 정책과 달리 현장에는 인력풀이 부족한 상황에 혼란이 계속되고 있다”며 “긴급돌봄교실 업무 분담에 선생님들의 고민이 많다”고 했다.

 

이어 “교실에서 원격수업을 진행하는데, 돌봄교실 아이들이 이 모습을 보고 있있다”며 “이런 경우에는 사실상 등교수업과 다르지 않다”고 비판했다.

 

학교는 긴급돌봄교실의 공간 확보에도 난항을 겪고 있다. 아이들의 수요가 급증해 컴퓨터실까지 동원해도 10인 1실 마련에는 어려움이 있다.

 

앞서 교육부는 ‘2학기 초등돌봄 운영 방안’을 제시했다. 맞벌이 부모와 저소득 가정 자녀를 우선 배정한다. 또 학교별 대기자 명단을 만드는 등 학교 여건에 맞게 수용 인원을 늘릴 계획이다.

 

고양에 있는 한 초등학교의 교사는 “(돌봄교실)급식제공이 되고 있지 않다”며 “학교에 나오는 아이들이 적어 조리사와 협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초등학생을 데리고 있는 교사는 (긴급돌봄)지원이 안 되면 아이를 둘 곳이 없다”고 전했다. 심지어 이 학교 교사 2명은 보육시설에 자녀를 맡기지 못해 돌봄교실과 원격수업을 도맡으며, 아이들과 함께 출근하고 있었다.

 

게다가 소규모 학교는 인력난이 극심하다. 도심의 학교와 달리 인적자원이 충분하지 않아 ‘원격학습도우미’를 채용할 여력이 부족하다는 이유다.

 

오산의 한 병설유치원은 긴급돌봄교실 운영이 실시되지 않았다. 일부 학부모는 2차 대유행 조짐에 아이를 밖에 보내는 것이 부담된다고 주장했다.

 

유치원 교사는 “대부분 돌봄 인력은 초등학교에 집중돼 있다”며 “도우미 선생님이 돌아가며 보육에 나서야 하지만 대체인력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긴급돌봄대책을 원활히 추진하겠다는 교육당국과 구체적인 방안이 필요하다는 일선 교육현장의 엇갈린 모습에 학부모와 학교의 불만이 터져 나온다.

 

경기도교육청 학교정책과 관계자는 “(원격학습도우미) 예산지원이 8월 말에 종료되지만, 향후 학교들은 도교육청이 아닌 각 지자체에서 필요한 인력을 12월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긴급돌봄예산은 우선 급한대로 계속 추경하고 있는 중이고, 어떻게든 지원되는 방향으로 긍정적으로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 경기신문 = 김민기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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