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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위 전동열차... 화성시에도 트램시대 열린다

화성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김효상 의원 "트램은 교통복지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

 

 

"트램은 교통복지 차원에서 접근해야 합니다."

 

2일 화성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소속 김효상(더불어민주당, 진안·병점1,2·반월 사진) 의원은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화성, 오산, 수원의 인구를 합치면 220만 도시가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의원은  "경기도가 트램 운영비 일부를 분담하는 게 합리적"이라는 뜻도 밝혔다.

 

이어 "도로 위에 설치된 선로를 달리는 전동 열차인 트램은 기존 지하철 경전철에 비해 공사비가 저럼하고, 도시 경관 차원에서도 다른 대중교통 수단보다 친환경 대중교통 수단이라는 장점이 있다"고 강조했다.

 

트램은 지하철이나 경전철처럼 교통 체증 등에 영향을 받지 않고 정해진 시간에 출발 도착한다는 장점뿐만 아니라 바닥의 높이가 지면과 거의 같기 때문에 장애인 노약자 등 교통 약자들이 편리하게 타고 내릴 수 있어  유럽과 북미 등 선진국 389개 도시, 2304개 노선이 운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동탄 트램, 수원 망포 연장’에 대해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화성 반월동과 수원 망포동을 연결시키지 않으면 트램의 효과가 많이 떨어질 걸로 보고 있다”며 “시의회는 집행부의 계획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트램 운영비 분담 문제’를 제기했다. 그러면서 ‘트램은 경기도 차원에서 접근해야 하는 사업’이라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화성과 오산에 이어 수원까지 트램 권역에 들어왔기 때문이다.

 

한편, 향후 트램이 적자 운영될 수 있다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 김 의원은 “교통도 복지측면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근 의정부와 용인의 경전철(지하철과 버스의 단점을 보완한 대중교통수단) 모두 적자의 늪에 허덕이면서 비판을 받은 바 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버스에도 보조금을 주고 있다”며 “적자가 예상된다고 트램을 하지 말자는 데는 동의할 수 없다. 트램은 대시민 서비스이자 복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 경기신문/화성 = 최순철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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