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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버스에 시달리는 시민들

서울을 오고가는 주요 수단인 도내 광역버스가 이용객에 비해 턱없이 적은 버스노선과 긴 배차간격으로 도민들이 짐짝 취급을 당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광역교통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야 할 경기도는 버스업계에만 책임을 미루는데다 경찰은 최근 고속도로를 경유하는 광역버스를 대상으로 승차인원 초과 집중단속까지 벌여 광역버스 이용객들의 불만이 극에 이르고 있다.
6일 오전 7시50분께 경부고속도로 수원IC 인근 신갈 오거리 버스정류장.
경부고속도로를 경유해 용인 명지대~서울 강남역 노선을 운행하는 5001-1 버스를 이용해 2년째 서울을 오가는 직장인 정모(31.용인시 신갈리)씨는 45인 정원의 버스가 만원이 돼 타지 못하자 발을 동동 굴렀다.
15분을 기다린 다음 버스는 아예 정류장에 정차하지도 않고 수원IC 방향으로 내달렸다.
정씨는 5001-1 버스를 3대나 보낸 오전 8시 30분께야 겨우 버스를 탈 수 있었다.
정씨는 "매일 아침 40~50분을 기다려야 버스를 타는 생활을 2년째 하고 있다"며 "직장을 갈 수 있는 유일한 버스노선이라 불편을 감수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 "만원 버스에 파김치가 되거나 그냥 지나치는 버스에 속이 상하지만 자가용을 몰 형편이 안돼 어쩔 수 없이 버스를 계속 탄다"고 털어놨다.
이런 상황에서 경찰은 지난 5월24일부터 고속도로를 경유하는 도내 광역버스를 대상으로 정원초과 집중단속을 벌여 시민들과 버스업계의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동수원IC를 통해 수원 영통~서울 강남 구간을 운행하는 3001번 광역버스을 이용하는 오모(38.수원시 영통구)씨는 "출퇴근시 보통 30분 이상 기다려서 만원 버스를 타는게 예사"라며 "최근에는 경찰이 고속도로 입구마다 아침저녁으로 승차인원 초과단속을 벌여 딱지를 떼인 기사에게 미안하다"고 밝혔다.
5001-1 버스기사 윤모(44)씨는 "경찰 단속이 심해 처음에는 정원외 승객을 태우지 않았으나 승차거부로 민원이 발생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라며 "솔직히 범칙금을 내더라도 버스 수익을 위해서 승객을 태울 수 밖에 없는 실정"이라고 하소연했다.
이런 문제는 서울을 오가는 도내 이용객들에 비해 고속도로를 경유하는 도내 노선이 81개에, 광역버스는 800여대에 불과해 발생하지만 버스업계들은 무조건 증차는 어렵다고 입을 모은다.
경남고속 관계자는 "현재 8개 노선에 77대의 광역버스가 고속도로를 경유해 운행중이다"며 "경찰 단속이 시작된지 불과 한달여만에 50여건이나 범칙금을 물었지만 수익성 없이 증차를 하는 건 버스업계로서는 무리"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경기지방경찰청 고속도로순찰대 관계자는 "시민들의 불편과 버스업계의 불만도 이해한다"면서도 "하지만 고속도로는 대형사고 위험이 커 승객안전을 위해 정원초과 단속은 어쩔 수 없다"고 해명했다.
경기도 교통행정과 관계자는 "버스업계가 출퇴근 시간대 배차간격을 줄이는 탄력적 운영이 가장 현실적인 해결책"이라며 "현재 운행하는 버스와 예비 버스를 활용하면 광역버스 문제를 충분히 해결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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