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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7호선 도봉산~옥정…전 구간 사업계획 승인 '연말 첫삽'

 

경기도 북부지역 숙원사업인 지하철 7호선 연장사업(도봉산~옥정) 전 구간에 대한 사업계획이 승인, 연말 착공에 들어간다.

 

경기도는 지난 23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지하철 7호선 도봉산~옥정 연장사업 전 구간에 대해 사업계획을 승인했다고 24일 밝혔다.

 

지하철 7호선 연장 노선은 2024년 말 개통을 목표로 도봉산역∼의정부 장암역∼탑석역∼양주시계∼옥정·고읍지구 15.3㎞에 건설된다.

 

도봉산역∼장암역 1.1㎞는 기존 노선이 이용된다. 나머지 14.2㎞는 장암역∼탑석역(1공구), 탑석역∼양주시계(2공구), 양주시계∼옥정·고읍지구(3공구) 등으로 나뉘어 공사가 진행된다.

 

앞서 2공구는 설계·시공 일괄입찰(턴키) 방식으로 추진돼 지난해 12월 먼저 착공, 공사가 진행 중이다.

 

1·3공구는 올 상반기 설계를 완료, 시공사를 선정해 공사를 시작할 계획이었으나 설계 과정에서 공사비가 다소 늘어나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등과 협의가 필요했다.

 

경기도는 이번 사업계획 승인에 따라 관련 인·허가 절차를 거쳐 1·3공구 시공사를 선정, 2025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올해 말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다.

 

지하철 7호선 도봉산~옥정 구간이 개통되면 양주시 고읍지구에서 의정부 민락·용현·장암을 거쳐 서울 도봉산역까지 환승 없이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양주·의정부에서 서울 동북부로 이동하는 출퇴근 시간이 최대 30분 가량 단축되고, 승용차 통행 수요도 줄어 서울 진입 간선도로 통행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의정부 탑섭역에서 의정부경전철과 환승이 가능해 의정부시 구도심의 교통편의 증대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지하철 7호선 연장사업은 10년 넘는 노력 끝에 세차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해 어렵게 이뤄낸 사업"이라며 "철저하게 준비해 차질 없이 착공되도록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 노선은 2027년 개통을 목표로 포천시청까지 19.3㎞ 추가 연장된다. 포천 구간은 국가철도구축 계획에 포함됐다가 지난해 초 정부가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했다.

 

[ 경기신문 = 고태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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