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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법정관리 신청에 평택 지역경제·고용 위기 우려

2009년 구조조정 쌍용차 사태 재연 우려
쌍용차 의존도 높은 협력업체 우려

 

쌍용자동차가 11년 만에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하면서, 2009년 ‘쌍용차 사태’가 재연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쌍용차가 평택 지역 경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미치는 피해 역시 클 것으로 보인다.

 

쌍용차는 지난 21일 서울회생법원에 회생절차개시 필요한 회사재산보전처분 신청서, 포괄적금지명령 신청서, 회생절차개시 여부 보류결정 신청서(ARS 프로그램)를 접수했다. 쌍용차는 회생절차가 개시되기 전에 유동성 문제를 조기에 마무리할 계획이다.

 

업계에서는 기업회생 절차가 개시되면 구조조정을 피하기 어려운 만큼 ‘쌍용차 사태’의 악몽이 다시 재연되리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지난 2009년 쌍용차는 기업회생절차를 개시하며 전체 임직원의 36%인 2600여명을 정리해고 했다.

 

이 때문에 쌍용차 납품 의존도가 높은 협력업체들을 비롯해 지역경제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법정관리를 받으면서 쌍용차의 모든 채권이 동결되면 협력사들도 기존 납품 대금을 지급받을 수 없게 된다.

 

산업은행이 지난 6월 말 추경호 국민의힘 의원에게 제출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3월 말 기준 쌍용차가 직접 고용한 직원 수는 4912명이다. 쌍용차의 1차 협력업체는 448곳에 달하며, 종업원 수는 16만8559명이다.

 

이 중 쌍용차에 대한 매출의존도가 90% 이상에 달하는 전속 납품업체는 3곳, 종업원 수는 54명이다. 매출의존도가 50% 이상인 기업은 총 32곳으로 1129명의 종업원이 종사하고 있다.

 

협력업체와 직접고용 직원 수를 합치면 총 6000여 명이 쌍용차의 법정관리로 직접적인 피해를 입을 것으로 보인다. 쌍용차의 2‧3차 협력사까지 합치면 피해 규모는 더욱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2009년 금융위기 당시 쌍용차가 법정관리를 실시하면서 1차 협력사 32곳 중 4곳은 부도를 맞거나 법정관리에 들어갔고, 25곳이 휴업했다. 2차 협력사 중에서도 도산, 법정관리 상태인 업체가 19곳, 휴업에 들어간 업체가 76곳이었다.

 

소비시장이 얼어붙으면서 지역경제도 모두 멈춰야만 했다. 평택 지역에서 같은 해 1월부터 7월까지 문을 닫는 중소기업과 자영업소가 1000곳을 넘겼다.

 

산은은 채무불이행 등 경영위기 시 대출금 회수 방안에 대해 산은은 “평택‧창원공장 등 담보를 처분해 대출금을 회수할 계획”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김득중 금속노조 쌍용자동차 지부장은 “현재 상황에 대해 논의 중이지만, 법정관리를 신청하게 한 대주주(마힌드라)의 역할 문제, 정부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문제는 분명히 짚고 가야 한다”라면서 “원만하게 빨리 제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상황을 보면서 대안을 찾아볼 생각”이라고 밝혔다.

 

[ 경기신문 = 편지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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