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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서울 교통대란 예고

檢, 불법규정... 노.정 충돌 불가피
출.퇴근 시차제 등 대책마련 총력

서울.인천지하철 노조가 21일 오전 4시를 기해 파업에 돌입, 인천 수원 성남 광명 등 수도권 시민들의 교통대란이 우려되고 있다.
특히 검찰은 이번 파업을 불법으로 규정,엄단키로 해 노-정 충돌이 예상된다.
이에따라 정부와 해당 지자체는 파업이 현실화될 경우 대체인력 투입, 철도청 전철 증차운행, 개인택시 부제 해제 등 비상수송 대책을 시행,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그러나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국철과 서울시 소속 지하철이 공동 운행하는 경부선, 안산선, 일산선 이용 승객들이 큰 불편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은 20일 오전 서울 민주노총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하철 5사에 대한 직권중재 회부 결정에 맞서 이들 사업장이 21일 오전4시 총파업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협상 결렬= 서울지하철공사(1-4호선)와 도시철도공사(5-8호선), 부산.대구.인천지하철공사는 19일 밤까지 각각 현지 지방노동위원회 중재로 노사협상을 벌였으나 모두 결렬됐다.
서울지방노동위원회 특별조정위원회는 19일 오후부터 양 공사 노사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조정회의를 열어 최종 조정안을 제시했지만 노조측이 거부함에 따라 20일자로 직권중재 회부결정을 내렸다.
직권중재에 회부되면 이후 15일간 쟁의행위가 금지돼 모든 파업이 불법으로 간주되고 노동위원회는 당사자 합의로 선정한 공익위원 3명의 중재위원회를 통해 중재안을 마련하게 되며 중재안은 단체협약과 같은 효력을 갖는다.
20일 인천지하철도 인천지노위의 직권중재 회부 결정을 거부하고 귤현차량기지에서 출정식을 갖고 21일 파업에 돌입했다.
▲파업 대책= 강동석 건설교통부 장관은 20일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관련공사 등은 지하철 파업에 대비해 출.퇴근 시차제 실시, 시내버스 노선조정 및 연장운행, 전세버스 임시운행 등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겠다고 밝혔다.
건교부는 직권중재에 회부된 서울.인천지하철의 경우 파업시 대체인력 투입이 가능해 파업 1주일까지는 정상운행이 가능하지만 부산은 직권중재에 계속 회부되지 않으면 출.퇴근시 교통혼란이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서울시의 경우 기관사들의 근무량을 늘려 1인당 운행시간을 평시의 4시간42분에서 6시간-6시간20분으로 확대, 출퇴근시 지하철 운행간격을 2.5-3분, 평시에는 4-6분을 유지키로 했다. 또 내부인력과 퇴직자등 외부인력 7천565명을 확보, 파업시 투입키로 했다.
경기도는 특히 1일 평균 21만8천여명이 지하철 7.8호선을 이용하는 성남시와 광명시 관내 시내버스 운행을 늘리는 것은 물론 버스들을 출.퇴근 시간대에 집중 배치하기로 했다.
또 지하철역을 경유하는 버스노선을 연장하고 전세버스를 시내버스 노선에 투입하는 것은 물론 택시부제도 해제하고 승용차 함께 타기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안산선, 경부선, 일산선 경유 시에서도 상황에 따라 이같은 대책을 단계적으로 시행하기로 했다.
인천시는 기관사 등 대체인력 580명(평시의 57%)을 확보했으며 시내버스 예비차 73대를 투입하고 택시 2천876대의 부제를 해제하는 한편 관용버스 29대 및 전세버스 200대를 임시운행할 계획이다.안광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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