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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유료 가입자 2억명 돌파…3년만에 2배 증가

2020년 4분기 실적 발표…전 분기 대비 약 850만 가구 순증
한국 콘텐츠 '스위트홈' 성과 톡톡…해외 유명 작품과 어깨 나란히

 

세계적 엔터테인먼트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 넷플릭스의 전 세계 유료 가입자가 지난해 2억 명을 넘어섰다.

 

넷플릭스는 20일 발표한 2020년 4분기 실적을 통해 전 세계 유료 구독 가구 수 2억 개 돌파 소식을 알렸다.

 

넷플릭스의 유료 구독 가구는 전 분기 대비 약 850만 개가 늘어났다.

 

특히 한국이 포함된 아시아 태평양(APAC)의 경우, 지난 4분기 동안 930만 개의 유료 구독 가구 순증했으며, 이는 1490만 개의 유료 구독 가구 순증을 기록한 유럽·중동·아프리카(EMEA)에 이어 넷플릭스의 성장을 이끄는 두 번째로 큰 지역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넷플릭스 가입자는 2017년 3분기 중 1억 명을 넘어선 데 이어 다시 3년여 만에 2배로 증가했다.

 

미 월스트리트 저널은 넷플릭스의 폭풍 성장은 코로나19로 사람들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OTT 수요가 늘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이날 넷플릭스는 실적 자료에 한국 창작자들과 함께 제작한 '스위트홈'이 거둔 성과도 포함해 눈길을 끌었다.

 

지난해 12월 18일 공개한 '스위트홈'은 평범한 사람이 마음속 깊이 간직했던 욕망이 표출된 괴물로 변한다는 흥미로운 소재, 괴물들의 강렬한 비주얼, 긴장감 넘치는 전개로 국내외에서 큰 반향을 일으킨 바 있다.

 

넷플릭스에 따르면, 작품 공개 이후 첫 4주 동안 전 세계 2200만 유료 구독 가구가 '스위트홈'을 선택해 시청했다. '스위트홈'은 '아리스 인 보더랜드'(1800만 가구), '셀레나'(2500만 가구), '오늘도 크리스마스'(2600만 가구) 등 넷플릭스가 같은 시기에 공개한 로컬 오리지널 작품들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

 

'스위트홈'을 연출한 이응복 감독은 “'스위트홈'의 독특한 스토리가 국경을 넘어 전 세계 수천만 가구에서 사랑받았다는 소식을 접해 매우 기쁘다”며, “K-몬스터(크리쳐물) 장르 기반 시리즈라는 신선한 도전을 지원해준 넷플릭스와 제작에 힘써주신 스튜디오드래곤 및 모든 제작진과 배우 여러분들의 노력에 감사드린다. 앞으로 더욱 의미 있는 성과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넷플릭스는 지난 2015년 이후 현재까지 한국 콘텐츠에 약 7700억 원을 투자하며 창작을 지원했다.

 

지난해에는 넷플릭스의 한국 콘텐츠 관련 업무를 전적으로 지원하는 새로운 법인인 ‘넷플릭스 엔터테인먼트 Ltd’를 설립해 더 많은 한국 콘텐츠를 제작하고 투자 역시 확대할 것이라는 의지를 보이기도 했다.

 

또한 올해 초에는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를 위한 장기적인 제작 기반을 다지기 위해 경기도 파주시와 연천군의 콘텐츠 스튜디오와 다년간의 임대 계약을 체결했다

 

[ 경기신문 = 유연석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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