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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로 작년 건너뛴 교원평가 올해 실시… 교원단체 반발

교육부 교원능력개발평가 제도 개선 추진 계획 발표
교원단체들 “업무 부담만 가중, 유예해야” 촉구

 

교육부는 코로나19 여파로 작년에 유예된 교원능력개발평가가 올해 실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에 대해 교원단체들은 “업무 부담만 가중한다, 미뤄야 한다”라며 반발하고 있다.

 

이날 교육부의 ‘교원능력개발평가 제도 개선 추진·2021학년도 평가 실시 계획’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실시하지 않은 교원능력개발평가를 올해 시행한다. 다만 학생·학부모 만족도 조사만 이뤄지고 동료 교원평가는 이번에도 실시하지 않는다.

 

2010년부터 매년 11월께 추진하는 교원능력개발평가는 교원들의 학습·생활지도 등에 대해 학생·학부모의 만족도를 조사하고 동료 교원들이 평가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지난해에는 교육부는 코로나19로 방역·수업 부담이 가중함에 따라 교원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교원능력개발평가를 유예한 바 있다.

 

올해에도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와 교원단체 측은 코로나19에 따른 교원의 업무 부담이 여전하다며 교원능력개발평가를 미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학부모들을 중심으로 코로나19에 따른 원격 수업 만족도 조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자 교육부가 절충안을 마련해 평가를 시행하기로 했다.

 

한편 교육부가 지난해 유예한 교원능력개발평가를 올해 실시하기로 한 데 대해 교원단체들은 “매일 수백 명 대의 확진자가 발생하는 상황에서 교원평가를 유예하고 학교가 교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미뤄야 한다고 요구하고 나섰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은 “현재 학교 현장에서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이 병행되고 있어 평가를 위한 공개수업이나 학부모 참관, 평소의 학생상담 및 생활지도 등이 제대로 이뤄질 수 없다”라며 “관성적으로 교원평가를 한다면 평가자에게 부실한 평가자료가 제공되고 참여율도 저조해 평가 결과가 왜곡될 가능성이 높다. 결국 평가의 실효성 및 신뢰성은 더욱 떨어질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도 교원평가가 “교원 전문성은 높이지 못하고 교사들의 업무부담만 가중하고 있다”라며 올해 평가 전면 유예와 평가 자체의 폐지를 요구했다.

 

전교조는 “교원평가는 평가 점수가 낮은 교사에게 모멸감을 주는 방식으로 구성돼 있다”며 “이런 방식으로는 교원의 전문성을 높일 수 없다.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들이 서로 배우고 성장하며 스스로 수업방식을 개선할 수 있는 체제를 마련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 경기신문 = 노해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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