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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선의 ‘현대차 코나EV’ 배터리 ‘전체교환’…소비자만 분통 왜?

코나EV 화재에 2월 말 국토부 “배터리 무상 교환” 리콜
‘리콜 대상’ 문자 받고 가니 “BSA 절연코팅 돼 해당 안돼”
‘BSA 절연코팅’ 단서조항, 국토부-현대차 어디에도 설명 無
“‘불날까봐 안탄다’ 승객 승차거부 심각...소비자만 우롱하는 격”

 

현대자동차가 화재로 인한 코나EV의 배터리 전량 교체를 선언했지만, 현장에선 ‘BSA 절연 코팅’ 등을 이유로 ‘차등 리콜’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코나EV로 택시 영업 중인 A씨는 최근 황당한 경험을 겪었다. 국토부에서 코나EV에 대해 배터리 무상 교환 리콜을 결정했음에도, 현대차 고객센터와 일선 서비스센터로부터 “대상이 아니다”란 이유로 리콜을 거절 받았다.

 

국토부는 지난 2월 24일 현대차가 제작·판매한 코나EV 등 3개 전기차종 2만6699대에 대해 화재 발생 문제를 이유로 리콜을 결정했다. 이 중 코나EV가 2만5083대로 리콜 대부분을 차지했다.

 

이미 국토부는 코나EV에 장착된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2017년 9월~2019년 7월 생산) 및 배터리관리시스템(BMS)에 대해 화재 실험을 마무리했다. 이에 국토부는 2018년 5월 11일부터 지난해 3월 13일까지 제작된 코나EV에 대해 고전압배터리시스템(BSA)을 전원 교체한다고 시정조치를 내린 상태다.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은 한동안 배터리 책임 공방을 벌였고, 지난달 초 3:7 부담으로 리콜 비용 1조원을 분담하기로 합의했다.

 

A씨의 코나EV도 국토부가 발표한 해당 생산 기간 동안 제작·출고된 차량이기에 리콜 대상이었다. A씨는 국토부 코나EV 리콜 발표 이후 현대차로부터 배터리 전량 교체 관련 안내 통지서를 받고, 순차대로 지난달 29일 관련 절차 문자를 받았다.

 

하지만 A씨는 돌연 리콜 관련 일정 및 안내를 더 받지 못했다. 현대차 고객센터에 문의하자 “리콜 전체 문자 발송 사실 및 리콜 대상 차량은 맞지만, 배터리 교체 대상은 아닌 점검 대상”이란 답만 반복했다. 

 

센터는 “BSA 배터리 절연 코팅이 되지 않은 차량만 배터리 교환을 해준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A씨 코나가 2019년 11월 출고돼 이번 리콜 대상에 포함됨에도, 국토부 발표 자료엔 없던 ‘배터리 절연 코팅’을 이유로 배터리 교환을 거절한 것이다.

 

오히려 A씨에게 권한 것은 ‘배터리 80% 충전 소프트웨어 설치’였다. 국토부 지적에서 언급된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을 겨냥해 화재 안전조치 관련 리콜을 해준다는 것이었다. 해당 업데이트는 배터리 충전을 기존 100%에서 80% 충전으로 낮춘 방식이다.

 

 

A씨는 타지역 현대차 서비스센터에도 문의했으나, 고객센터와 같은 답변만 받았다. 또한 문제가 된 LG에너지솔루션의 2017년 9월~2019년 7월 생산 배터리가 A씨 코나EV에 장착됐는지 이유도 알고 싶었으나, 고객·서비스 센터는 이에 무응답 했다.

 

사실상 국토부 발표 내용과 일선 고객·서비스 센터의 불일치로, 코나 구매자만 혼란만 겪고 있다.

 

이외에도 코나 화재로 인한 탑승자 불안을 A씨 같은 코나 택시기사들이 고스란히 피해를 보고 있다. A씨는 “코나 화재로 승객이 승차를 거부하는 영업 손해가 매일 발생했다. 생계가 위협 받는다”며 “정부에서 배터리 무상 교환을 지시해놓고 현장에서 다르게 하는 것은 소비자 우롱이나 마찬가지”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국토부에 ‘BSA 절연 코팅’을 이유로 리콜이 제한되는 단서 조항의 존재 여부 등에 대해 묻자 “당일 발표 이외 추가로 국토부에서 나간 설명 또는 자료는 없다. 현재 코나 화재 리콜 내용은 조사 중”이라 답했다.

 

그러면서 “보통 사안에 대해 중간발표를 하는 경우는 없으나, 사안이 사안이다 보니 발표하게 된 것”이라며 “BMS 업데이트 대상 차량이라도 화재 등 이상 징후가 있다면 배터리 전량 무상 교환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이에 대해 “정부 발표 이후 자사에서 추가로 발표 또는 설명한 적은 전혀 없다”며 “BSA 절연 코팅이 장착된, 개선된 배터리를 장착한 코나는 BMS 업데이트만 해당한다. 코나 관련 동호회에서도 안내가 정확히 나가지 않은 것이 몇 가지 더 있는 것으로 안다”고 국토부와 현대차 간 안내 불일치 사실을 인정하는 답을 내놨다.

 

한편 정의선 현대자동차 그룹 회장은 지난해 자사의 품질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3조 4000억원 규모의 품질 비용을 충당금으로 쌓고 고질적인 품질 이슈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처한다고 밝힌 바 있다.

 

또한 정 회장은 현대자동차그룹을 미래차로 전환을 준비하며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Smart Mobility Solution Provider)’으로 변화를 예고하고 있는 상황이다.

 

[ 경기신문 = 현지용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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