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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선 지하화 복선 전환…트램·자동차전용도로 병행 건설해야"

허종식 국회의원, 정부 건의 예정...다양한 효과 기대

 정부가 경인선 지하화사업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허종식 국회의원(인천동구미추홀구갑)은 “사업비 절감과 사회적 편익 증대를 위해 이 사업의 복복선을 복선으로 전환하고, 지하화 구간에 트램과 자동차전용도로 건설을 병행 추진하는 방안을 정부에 제안할 계획”이라고 9일 밝혔다.

 

경인선 지하화는 인천역~서울 구로역 구간 총연장 27㎞(21개 역사)의 복복선 선로를 지하로 옮기고 상부를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하는 것을 목표로 검토되고 있다.

 

앞서 2016년 부천시 등이 추진한 용역(인천 도원역~서울 구로역, 23.9km, 정거장 19곳)에선 경제성(B/C)이 0.53~0.86으로 나와 재원조달 방안 등 경제성 확보가 관건으로 지적된 바 있다.

 

이에 허 의원은 전문가들과 자문회의를 통해 이 사업의 추가 편익 발굴 등 대안을 마련하고 나선 것이다.
 
허 의원이 먼저 주목한 것은 경인선 연계 노선들과 환승 현황으로, 경인선은 ▲인천지하철1호선 부평역 ▲서울지하철7호선 온수역 ▲소사~원시선 소사역 ▲인천지하철2호선 주안역 ▲수인선 인천역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B 부평역 환승(기본계획 중) 등 6개 노선과 연계돼 있다.

 

허 의원은 해당 사업이 대심도 터널 방식으로 검토되고 있다는 점에 착안, 지하 하부(심도 40m)에 ‘복복선’인 경인선을 ‘급행철도 복선 선로’로 건설하는 동시에 완행 복선 철도 대체시설로 ‘트램’을 도입하고 상부와 지하 중간에는 ‘자동차전용도로’를 건설하는 방안을 제시한 것이다.


지금까지 이 사업의 재원 확보 방안은 상부 폐선 부지 활용과 매각 중심으로 논의돼 왔다. 허 의원은 트램과 자동차전용도로를 병행 추진할 경우 사업비를 절감하고 사회적 편익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지적했다.

 

경인선 지하화 사업은 인천의 남북 간 상시 정체를 해소하는 한편 지하화 구간에 자동차전용도로를 민자로 추진하면 인천에서 서울까지 주요 동서축 도로인 국도42호선, 국도46호선, 인천대로의 교통을 분담, 인천의 교통체계까지 획기적으로 바꿀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전용도로는 민간자본 유치가 가능하며 이 경우 상부 시설 공사비를 충당할 수 있을 것이란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허종식 의원은 오는 14일 국토부 황성규 제2차관과 만나 경인선 지하화 사업의 대안을 전달하는 한편 ‘2040인천도시기본계획’에도 이 사업을 반영해줄 것을 인천시에 요청할 계획이다.

[ 경기신문 / 인천 = 윤용해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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