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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D 강남 직결 무산…"김포·부천은 강북가란다" 주민 반발

국토부, 주민 반발 잠재우기 위해 '서울 5호선 연장안' 추진

 

국토교통부가 서부권광역급행철도 (GTX-D) 노선을 GTX-B와 연계해 서울과 직결 운행하는 방식을 추진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국토부는 29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을 마련해 철도산업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GTX-D 노선은 김포 장기역~부천종합운동장 구간(21.1㎞)이 신설되며 서울 도심으로의 접근성 제고를 위해 GTX-B 노선을 공용해 신도림역, 여의도역을 거쳐 용산역 등 서울 도심까지 직결 운행하는 방안으로 추진된다.

 

당초 경기도민들은 김포~부천~서울 강남~하남을 연결하는 경기도안의 채택을 주장해왔지만, 결국 국토부는 이를 수용하지 않고 GTX-B로 연계함에 따라 강남 직결은 무산됐다.

 

김포 주민의 교통혼잡 등 불만을 해결하기 위해 서울 5호선의 김포·검단 연장을 검토하기로 했지만, 걷잡을 수 없이 커지는 불만의 목소리를 잠재우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국토부는 서울 5호선 연장을 노선 계획 및 차량기지 등 관련 시설에 대한 지자체 간 합의와 타당성 분석을 거쳐 추진하기로 하고,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추가 검토 사업으로 반영했다.

 

이와 함께 인천 2호선은 인천 검단 연장에 이어 김포(걸포북변역)를 경유해 고양시(킨텍스역 등)까지 이어지는 노선도 신설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인천 2호선 고양 연장선이 개통되면 킨텍스역에서 GTX-A로 환승이 가능해져, 김포에서 강남권으로의 이동 편의가 제고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주민들은 집단행동으로 서울 직결을 주장한 만큼 반쪽짜리로 전락한 GTX-D 노선에 대해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주민들은 “국토부 국정조사를 원한다. 김부선(김포~부천선)의 진실을 밝혀야 한다. 수요예측이나 제대로 하고 경제성을 따졌나. 수요예측 잘못으로 국민 혈세 낭비한 곳이 한 두 군데냐. 강남으로 연결을 피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이어 “B노선 잘못된 것을 이렇게 희생시킨다. 부천·김포는 강북으로 가라고 한다”, “텅빈 열차만 왔다갔다 적자만 쌓일 것이다. 이것을 결정한 자는 천하의 매국노, 차라지 세우지 말았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해당 지역구 의원들은 비록 GTX-D 각남 직결을 완성하지 못 했지만, 지하철 5호선 연장 사업을 되살려낸 의미있는 결과라는 입장이다.

 

인천 신동근, 김포 김주영·박상혁 국회의원은 이날 공동입장문을 통해 “김포 검단 시민들이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서울도심 직결 노선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를 위해 GTX-B노선과 직결되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의 특성을 감안해 조기 착공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 경기신문 = 이지은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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