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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연구원, "교육지원청은 혁신교육 플랫폼으로 성장해야"

 

경기도교육연구원은 교육지원청의 정책 지역화 기능 및 학교지원 강화를 위한 ‘혁신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지원청 역할 강화 방안’을 발간했다.

 

13일 도교육연구원에 따르면, 경기혁신교육 3.0 추진 이후 지역 협력과 정책의 현장성, 학교자치 지원 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혁신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지원청 역할 강화 방안을 제시했다.

 

이 연구에서는 교육지원청의 기능과 역할 강화 방안으로 ‘혁신교육 플랫폼’을 꼽았다. 혁신교육 플랫폼은 학교와 마을이 혁신교육을 함께 기획·실천·평가해 학생의 배움을 마을로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지원청의 지역화 정책 개발·지원시스템 등을 말한다.

 

플랫폼은 목적은 지역 교육력 강화에 있다. 구체적 역할은 지역의 필요와 특수성에 맞게 정책을 지역화하는 정책기능과 학교자치를 지원하는 학교지원기능으로 나뉜다.

 

면담과 전문가 협의·자문을 통해 현장의 요구를 취합한 결과, 지역의 교육요구를 바탕으로 혁신교육 정책의 협력 등 과정을 걸친 특성화·지역화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학교 맞춤형 지원에서 교육지원청의 인력을 포함해 지역의 다양한 자원을 학교로 연계할 수 있는 역할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또 교육지원청의 교육주체 역량 강화, 자율 예산 확대, 마을 단위 교육거버넌스 구축과 조직 구조 자율화를 위한 제도 정비 등을 제안했다.

 

주요 혁신교육 플랫폼의 특징으로 ▲지역의 교육현안과 교육요구가 반영된 특성화된 교육정책 ▲학교지원 체제를 만들어 가는 지역화 정책개발 및 학교지원시스템 ▲도교육청 정책을 지역 교육주체가 참여해 지역의 현안과 특수성에 맞는 정책 숙의시스템 ▲지자체 및 유관기관, 학교 등이 소통·협력하고 지역에 적합한 정책을 통합·조정 ▲도교육청 상향식 정책개발에 숙의사항을 전달하는 정책 상호작용시스템 등을 제시했다.

 

연구책임자인 이태권 연구위원은 “혁신교육 활성화를 위해서는 교육지원청의 정책기능과 학교지원 기능이 강화돼야 한다”며 “학생의 배움을 마을로, 미래로 확장하기 위해 혁신교육 플랫폼이 활성화돼야 한다”고 했다.

 

[ 경기신문 = 김민기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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