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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코로나19 키트 보급... 실상은 ‘순삭·혼란'

지난 15일, 편의점서 코로나19 자가진단 키트 판매
물량 공급 1시간 만에 소진...문의 전화 쏟아져
갑작스러운 판매에 편의점 내부 혼란 가중...교육/세부 내용 파악 필요

코로나19 자가검사 키트 판매에 돌입한 편의점들이 혼란을 겪고 있다.

 

정부는 지난 15일 코로나19 자가 검사키트 온라인 판매를 금지하고 기존 약국에서 편의점으로 오프라인 판매처를 확장했다.

 

BGF리테일에서 운영하는 CU편의점은 래피젠 제품 100먄개를 확보해 일차적으로 전국 1만 5800여개 점포에 1박스(20개입)를 배송했다.

 

GS리테일의 GS25도 래피젠 제품 80만개를 확보해 전국 매장에 공급했다.

 

세븐일레븐은 휴마시스 제품 100만개를 확보하고 오는 17일부터 전국 1만여개 점포에서 소분해 판매할 예정이다.

 

각 편의점은 자사 앱을 이용해 점포별 자가 검사키트 재고 수량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방문할 수 있어 혼선은 없을 것으로 전망됐다.

 

다만 갑작스러운 키트 판매와 턱없이 부족한 물량에 일부 편의점 점주와 직원들이 혼돈에 빠진 것으로 확인됐다.

 

몇몇 편의점은 키트가 입고되자마자 빠른 시간에 모든 물량이 소진됐다. 소진 이후에도 계속되는 전화 문의로 일 처리가 어렵다고 토로했다.

 

편의점 관계자는 "아침부터 키트 구매하려는 손님들이 너무 많이 온다. 방문 외에도 전화가 계속 와 온종일 전화만 붙잡고 있어야 할 판국"이라고 말했다.

 

한편 키트 구매를 위해 본지 기자가 직접 방문한 A편의점 직원은 키트가 있냐는 질문에 엉뚱한 제품을 내놓았다.

 

직원은 "파트타이머라서 키트가 어떻게 생긴 줄도 모르고 오늘 들어온 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또 다른 B편의점에 방문해 키트를 구매하고 통신사 할인과 편의점 포인트 적립 가능 여부를 물어보자 해당 편의점 점주는 "잘 모르겠다"고 답했다.

 

B편의점은 "본사에서 갑자기 물량을 공급했다. 소분해서 판매하라는 지침과 가격 외에는 자세한 설명이 없어 애를 먹고 있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통신사 할인이나 자사 멤버십 적립 등과 관련된 안내 내용이 편의점마다 상이했고, 본사도 세부 내용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편의점 유통사 관계자는 "유통 플랫폼의 역할을 하게 되면서 국민의 건강 진단을 위해 진행하다 보니 미흡했던 부분이 있다"며 "추가 공급 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세부적인 내용을 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이지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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