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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고난 후 버려지기 일쑤”…수원 도심 곳곳 애물단지로 전락 전동킥보드

수원 관내만 5600 대…민원만 하루 수차례 접수
교통정책과 “아직 준비 단계에 있다”…묘책 없어

 

공유 전동킥보드가 대중교통을 보완하는 교통수단으로 큰인기를 끌고 있다. 반면 타고나면 그대로 버려지기 일쑤, 문제는 이로 인한 인사 사고 등을 유발하며 시민 안전을 위협하고 있어 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수원시청역 6번출구 앞. 전동킥보드들이 인도는 물론 자전도 도로에 무단방치돼 있다. 장소를 불문하고 세워져있는 전동킥보드가 애물단지로 전락해 버렸다.

 

31일 수원시에 따르면 관내에서만 올해 10개 업체가 전동킥보드 5600여 대를 운영하고 있다. 전동킥보드 이용자 수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 사고건수, 사망자, 부상자 등이 증가하면서 시민들의 민원 신고가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상황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공유 전동킥보드 수도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다"며 "이용자가 점점 증가하는 만큼 인도와 차도 구분없이 무분별하게 주차돼 있어 킥보드를 치워달라는 민원이 하루 수차례 접수되고 있는 실정이다"고 밝혔다. 

 

 

팔달구에 살고 있는 양모씨는 "사람이 많은 저녁시간만 되면 마구잡이로 주차 돼있는 킥보드를 자주 볼 수 있다"며 "차도뿐만 아니라 인도에서도 통행에 불편을 겪는다"고 말했다. 이어 "인도에서 사람들은 킥보드를 피해 차도로 향하거나, 넘어진 킥보드 위를 넘어 다니기도 한다"고 덧붙였다.

 

실제 관내 불법주차된 전동킥보드는 상습 적치물로 견인하도록 시가 조치하고 있지만, 즉각적으로 이뤄지지 않아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엔 미흡한 실정이다. 상황이 이러한대도 시는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뾰족한 묘안을 찾지 못하고 더디기만 하다.

 

지난해 시는 관내 전동킥보드 전용주차구역을 20곳(200대 주차)에 시범 설치했다. 올해 100곳(400대 주차)을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지만 5000여대를 수용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김종철 교통정책과 주무관은 "현재 민원이 접수되면 현장에 가서 조치를 취하는 게 전부"라며 "수원시의 경우 운영중인 업체에 자진 정비를 요청해 당일 수거하는 방식으로 처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조례 근거를 마련하긴 했지만, 아직 준비 단계에 있다"며 "조만간 조례 개정을 준비해 불편을 해소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 경기신문 = 이명호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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