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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버스, 25일 밤 마지막 협상…파업 전야 교통대란 ‘비상’

'임금인상·주5일제’ 주요 쟁점
노조 "노동자들 임금동결·고용불안 시달려"
경기도 "비상 수송대책 마련 시민 불편 최소화"

 

'시급 14.4% 인상' 및 '주5일제 완전 시행'을 요구하는 도내 버스 노동자들이 파업을 앞두고 있어 긴장감이 돌고 있다.

 

이번 교섭은 경기지역자동차노동조합, 경기도중부지역버스노동조합, 경기도지역버스노동조합 3개 지역노동조합으로 결성된 한국노총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자동차노련) 소속의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이하 협의회)가 주도하고 있다.

 

25일 경기신문 취재를 종합하면, 협의회는 이날 오후 5시부터 12시까지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서 사용자단체인 경기도버스운송조합(경기도)과 2차 조정 회의를 진행한다. 2차 조정이 결렬되면 26일부터 파업이 시작돼 7000여 대의 도내 버스가 멈추게 된다.

 

이종화 자동차노련 노사대책국장은 경기신문과의 통화에서 “도내 버스 노동자 평균 월임금이 상여금 제외하고 300만원이다”며 “서울 버스 노동자들과 비교하면 42만원의 차이가 발생한다”고 밝혔다.

 

이어 “일부 업체에서는 인력 부족 등의 이유로 주6일제 및 1~2교대 근무하고 있다”며 “버스 노동자와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주5일제 시행을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중앙정부 차원의 버스 계정 신설 등 준공영제 예산 확대 등을 요구하고 있다.

 

앞서 협의회는 지난달 16일부터 4월 6일까지 경기도와 준공영제 노선(경기도 공공버스+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준공영제 노선)의 임금교섭을 4차례 진행했으나, 노조요구안이 거부됨에 따라 최종 교섭 결렬을 선언했다.

 

이어 지난 15일 1차 조정 회의가 열렸으나, 노사 양측 견해차만 확인했다. 18일에는 협의회가 경기지노위에 조정신청을 접수했다. 이후 19일 도내 자동차노련 산하 35개 사업장 조합원 9991명 중  8418명이 투표에 참여해 과반수 이상 찬성(96.25%)으로 파업돌입이 가결됐다.

 

찬반투표가 가결됨에 따라, 25일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서 개최되는 2차 조정 회의가 결렬되면 35개 사업장의 민영제노선까지 동참하는 파업 돌입을 예고했다.

 

협의회는 “코로나19 이후 버스 노동자들은 임금동결과 고용불안에 시달렸다”며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관심과 지원이 반드시 필요한 시점이다”고 강조했다.

 

경기도는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비상수송 대책을 마련하는 등 파업에 대비하고 있다.

 

도는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버스업체 소속 버스 1000여 대를 각 노선에 투입하고, 시군 협조를 얻어 전세버스 600여 대를 투입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아울러 출퇴근 시간대 택시 운행을 최대한 확대하는 동시에 관용 버스도 가능한 수준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이번 협상에 참여하는 버스 업체 35개 사는 경기상운(하남), 경남여객(용인), 경원여객(안산), 명성운수(고양), 보영운수(안양), 삼경운수(수원), 삼영운수(안양), 선진상운(김포), 성남시내(성남), 성우운수(수원), 소신여객(부천), 시흥교통(시흥), 신성교통(파주), 신일여객(파주), 용남고속(수원), 용남고속버스라인(수원), 의왕교통(의왕), 제부여객(화성), 화영운수(광명), 경기고속(광주), 경기여객(구리), 대원고속(광주), 대원버스(성남), 대원운수(남양주), 화성여객(화성), 경기버스(남양주), 경기운수(남양주), 진명여객(양주), 선진시내(포천), 평안운수(의정부), 포천교통(포천), 가평교통(가평), 김포운수(김포), 선진버스(김포), 파주선진(파주) 이다.

 

[ 경기신문 = 임석규 수습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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