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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 보행자, 어린이 보다 교통사고 2배… 경기연구원, 안전대책 마련 '시급'

도내 보행자 교통사고 5년간 누적 4만 9221건
2기 보다 1기 신도시서 약 2배 높게 발생
경기연구원, 신도시 조성 추진 전략 제시

 

최근 5년간 노인 보행자 사고가 어린이 보행자 사고의 2배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연구원은 28일 ‘2016~2020년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 자료’를 토대로, 교통약자별 통행 특성에 대한 안전대책을 제시한 ‘교통약자를 위한 더 안전한 신도시 만들기’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발생한 도내 보행자 교통사고는 4만 9221건으로 인구 1만명당 발생 건수는 연평균 7.5건이며, 사망 1396건·중상 1만 9425건·경상 2만 4982건이다.

 

이 가운데 어린이 보행자 교통사고는 4278건이며 인구 1만명당 발생 건수는 연평균 4.6건이고, 사망 30건·중상 1280건·경상 2513건으로 확인됐다.

 

노인 보행자 교통사고는 1만947건으로 인구 1만명당 발생 건수는 연평균 14.2건이며, 사망 665건·중상 6094건·경상 3690건이다. 이는 어린이 보행자 교통사고의 2.6배 수치를 보였다.

 

특히 도내 신도시 중 1기 신도시(분당, 일산, 중동, 우촌, 산본)에서는 4333건, 2기 신도시(판교, 동탄1·2, 한강, 위례, 운정, 회천·옥정, 광교, 고덕)에서는 2091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했다. 2기 신도시보다 1기 신도시에서 교통사고가 약 2배 높게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원 측은 1995년 어린이 보호구역, 2007년 노인 보호구역이 처음 도입된 상황에서 1980년대 후반 추진된 1기 신도시 사업, 2000년대 초중반 추진된 2기 신도시 사업에 안전 여건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했을 것이라 분석했다.

 

연구원 측은 교통약자 보행 안전을 우선한 신도시 조성 추진 전략으로 ▲도시공간 전체를 대상으로 보행축을 우선 계획하고, 도로 횡단을 최소화할 수 있는 안전보행 계획 수립 ▲교통약자별 특성을 고려한 도로 환경개선과 보호구역 운영 ▲교통안전시설 효율적 유지·관리의 지침 마련과 담당자 교육 등을 제시했다.

 

빈미영 선임연구위원은 “교통약자별 교통사고 발생 특성의 차이를 고려한 교통안전 대책이 필요하다”며 “향후 교통약자가 안전하게 보행하려면 보호구역에 한정된 교통안전 대책이 아닌 도시 전체를 대상으로 한 안전대책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교통약자 중 장애인의 안전한 이동대책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장애인 교통사고 데이터와 같은 기초자료를 정부 차원에서 수집·관리하는 것도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 경기신문 = 임석규 수습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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