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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모약부터 피임약까지 처방·배달…비대면 진료 앱 운명은

비대면 진료 한시적 허용 이후 급성장한 ‘비대면 진료 앱’
방역·의료체계 안정 등에 따라 비대면 진료 한시적 허용 중단 가능성
약사회 “복약지도, 변질, 오용 등 부작용 많아…비대면 진료 철회해야”

 

코로나19 엔데믹(풍토병화)을 앞두고 그간 빠른 성장세를 이어온 ‘비대면 진료 애플리케이션(앱)’ 서비스의 존폐 여부에 관심이 집중된다.

 

1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 2020년 2월 정부의 비대면 진료 한시적 허용 이후 비대면 진료 및 처방약 배달 앱들이 연이어 출시됐다. 이후 이같은 앱들은 많은 이용자들의 관심을 받으며 급속도로 성장했다.

 

A앱의 경우, 올해 4월 기준 500만 명의 누적 이용자와 300만 건의 누적 다운로드 수를 기록했다. 제휴 의료기관도 감기, 탈모, 다이어트, 피임 등 1000여 곳에 이른다.

 

B업체도 올해 2월 기준 100만 건 이상의 누적 다운로드 수와 150만 이상의 누적 진료 건수를 달성하는 등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의료체계가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고, 정부가 오는 17일 확진자의 격리 의무 해제 여부를 발표하는 등 코로나19 엔데믹 시대로 들어서면서 ‘한시적 허용’이었던 비대면 진료가 다시 금지될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그렇게 되면 다양한 '비대면 진료'를 기반으로 한 앱들의 서비스 유지는 불투명해진다.

 

더욱이 제약업계는 지속적으로 ‘비대면 진료’에 대한 우려와 반발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 터라 상황은 더욱 안갯속에 빠져있다.

 

경기도약사회 권혁민 국장은 경기신문과의 통화에서 “해당 앱들이 (정부의) 애매모호한 규정을 이용해 플랫폼을 만들었다”며 “전국 약사회는 비대면 플랫폼에 절대 반대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약사회는) 사회적 거리두기도 많이 완화된 상황에서 비대면 진료 한시적 공고를 빨리 철회해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제약업계는 앱이 진료부터 약 수령까지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만큼 정확한 복약 지도가 어렵다고 지적한다. 또 온도와 습도에 민감한 의약품이 배송 중 변질될 우려도 크며, 오배송될 경우도 무시할 수 없다는 점, 전문가의 관리가 필요한 마약류, 향정신성 약물이 오용될 수 있다는 점 등을 들어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또한 권 국장은 “(비대면 진료는) 병원이나 약국에 직접 갈 수 없는 환자들을 위한 것인데, 오히려 비아그라, 사후 피임약 등 상관없는 약물의 수요가 많다”며 “코로나 극복이라는 취지에 벗어난다”고 꼬집었다.

 

이처럼 비대면 진료가 시작되고 등장한 관련 앱이 제약업계의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지만, 비대면 진료의 종료 시점에 대해선 명확히 정해진 바가 없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경기신문과의 통화에서 “현재는 방역상황이 완화됐다 하더라도 아직까진 심각 단계로 발령돼있고, 여전히 재유행이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이런 내용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비대면 진료 종료 시점을) 결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 실제 앱 사용이 비대면 진료의 취지와 거리가 멀다는 지적엔 “그런 약(사후 피임약, 비아그라 등)들도 원래 의료 기관에 방문해 수령해야 하기 때문에 감염을 방지하고자 비대면 진료를 허용한 것”이라며 “어떤 질병이 적절하다기보단 방문과 감염 자체를 방지하기 위함”이라고 해명했다.

 

[ 경기신문 = 강현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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