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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계·플랜트 파업하나...또다시 건설업계 '긴장'

민주노총 건설노조, 시중노임단가 지급 보장 요구...파업 카드 만지작
플랜트울산지부 파업 합의...수도권까지 여파 미칠까 우려

 

화물연대와 수도권 레미콘 업계 등 건설 업계 파업이 잇따라 발생한 가운데, 건설기계·플랜트 업계까지 파업 조짐을 보이며 건설업계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18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건설노동조합은 건설사와 맺는 건설기계 임대차 계약서에 시중노임단가 지급 보장을 명시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구하며 시위를 벌였다.

 

건설노조는 "유가 인상과 같은 외부 상황으로 인해 건설기계 노동자의 임금 몫이 줄어들지 않을 대책이 필요하다"라며 2017년 12월 정부가 발표했던 '건설산업 일자리 개선대책'으로 추진됐던 건설기계 적정임대료 제도가 도입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에 따르면 24톤 덤프트럭 기준, 하루 8시간 노동으로 184리터의 경유가 소요될 시 전국 평균 기준 경유 최고가 2168원과 연초 가격인 1441원을 비교하면 하루 13만 3768원의 비용이 추가로 지출된다. 결국, 한 달 중 20일을 일하면 약 270만원이 기름값으로 추가 발생한다.

 

콘크리트 펌프카와 같은 대형 건설기계의 경우는 하루 40만원 소요되던 기름값이 현재는 60만원 이상 지출되고 있다.

 

송찬흡 건설노조 건설기계분과위원장은 "건설기계 노동자들은 일하면 적자요, 안 하면 더 적자라는 현실"이라며 "정부는 건설기계 적정임대료 제도를 도입해 생계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플랜트건설노동조합도 협상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서 파업을 고려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플랜트노조 지역 지부 중 울산 지부가 지난 15일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했고, 그 결과 투표자의 85.8%가 찬성하며 파업 수순을 밟고 있다.

 

앞서 플랜트노조는 지난 5월부터 사용자단체와 여러 차례을 진행했지만, 견해차를 좁히고 이달 7일 교섭 결렬을 선언했다.

 

지역 지부의 파업 찬성 결과가 전해지며 수도권 역시 파업을 강행하지 않을 것이란 보장이 없어져 수도권 건설현장의 셧다운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처럼 건설산업계 곳곳에서 임금을 둘러싼 파업 소식이 전해지자 건설업계는 난감하단 입장을 전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현장에 필수적인 요소들이 연달아 파업을 진행하면서 현장은 물론 산업 발전이 늦어지고 있다"라며 "노조, 관계 조합 등과 원만한 협의를 통해 파업 없이 흘러가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 경기신문 = 이지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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