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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m도로’ 지상도로 개설에 주민 반발 확산

도, 지하차도 우회도로 4차선에 추가로 지상 4차로 개설 추진
분당대책위 등 “‘주민입장 수용’한다던 손 지사 약속과 달라, 불상사 발생시 도 책임” 경고
지상 4차로 개설시 교통체증 인한 주민피해와 아이들

손학규 경기지사의 중재로 일단락 되는 듯 했던 용인시 죽전지구와 성남시 분당구 구미동간의 ‘7m 도로분쟁’이 지상도로 개설을 두고 재차 파국으로 치닫고 있다.
특히 이달 초 도와 성남시 등 관계기관이 협의한 결과 공사비 분담 및 지하차도 우회도로, 지상 우회로 개설 등을 합의했으나 이후 도가 지상도로 개설을 2차선에서 4차선으로 확장키로 함에 따라 분당주민들이 약속이행을 촉구하며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28일 경기도 및 분당주민대책위 등에 따르면 도는 성남시의 제안대로 죽전과 동백지구에서 올라온 차량들을 흡수할 수 있는 지하차도 우회도로 4차선 개설을 이달초 대책위와 합의한데 이어 최근 지상 우회로 4차선을 추가로 개설키로 했다.
이에 대해 대책위 등은 지상 우회로의 4차선 개설방침은 용인시와 한국토지공사의 입장만 수용한 것으로 개설시 도로의 제기능은 고사하고 교통체증의 심화 및 아이들의 안전에 큰 위협이 될 수 있다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실제 도로개설이 예정된 지역은 양옆에 아파트단지가 위치한 집산도로로 주변(1.8km)에 학교만 11곳 달하는 스쿨존이다.
따라서 시속 40km를 초과할 수 없는데다 도로교통법에 의거해 11곳에 신호등이 설치, 120-130m 구간마다 설치돼 사실상 4차선으로 확장한다 하더라도 도로로서 제기능을 하기엔 역부족이라는 게 대책위측의 설명이다.
특히 도로공사 중이거나 완공 후에도 교통체증으로 주민 피해가 불가피하고 엉성한 신호체계로 인해 아이들의 안전이 크게 위협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대책위측 관계자는 “백번 양보해서 지상에 2차로 개설을 허용했는데 도가 이제와서 4차로 개설을 밀어붙이고 있다”며 “이는 용인시와 토공의 입장만 수용한 것으로 분당주민들의 입장은 전혀 고려치 않은 무책임한 처사”라고 비난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이는 이달초 분당주민들의 입장을 적극 수용한다는 손 지사의 약속과도 전혀 다른 것”이라며 “만일 분당주민들의 강력한 반대요구에도 불구, 도가 4차로 개설을 강행한다면 이후에 벌어지는 불상사에 대해서는 모두 도가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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