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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연대 파업' 산업 현장 곳곳서 곡소리...中企 "운송거부 철회해야"

지난 24일 민주노총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일부 산업현장 멈춰서
중기중앙회 등 "중소기업 경영난 가중"...조속한 마무리 촉구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본부의 총파업으로 전국 일부 산업 현장에서 일시 휴업이 빚어지고 있다. 특히 최근 고물가·고환율·고금리의 삼중고에 인력난과 원자재가격 인상까지 겹친 중소기업계는 파업 장기화에 따른 경영난 우려까지 나온다.

 

지난 24일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본부는 무기한 전국 총파업에 돌입했다.

 

화물연대는 지난 24일 안전운임제 지속 및 일몰제 폐지를 주장하며 전면 총파업에 나섰다. 파업 규모는 전국 총 16개 지역으로, 품목은 일반화물·자동차 부품·철강·반도체·유류 등이다.

 

안전운임제는 운송기사의 과로·과속 등을 막기 위해 화물 노동자에게 최소한의 운송료를 보장하는 제도로, 2020년 3월 일몰제로 도입돼 올해 말 종료를 앞두고 있다.

 

화물연대는 일몰 기한을 명시한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부칙조항'을 삭제하고 안전운임제를 적용받는 차종 등을 확대할 것을 요구했다.

 

이날 화물연대 파업으로 전국 곳곳 산업 현장에서는 운송 차질이 빚어졌다.

 

화물연대 인천본부 파업 첫날 인천항의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전날보다 61.6%(전체 1만 931TEU보다 6731TEU) 줄었고, 장치율은 2.4%p 늘었다.

 

또 수도권 물류 허브로 불리는 의왕ICD(내륙컨테이너화물기지)의 1기지 입구 교통섬 주변 차로가 출정식으로 인해 마비됐고, 경기 평택·당진항 컨테이너 부두 하역사와 육상운송회사 대부분도 운영을 멈춘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화물연대 파업으로 물류 운송 및 산업 현장에 업무 차질이 발생하자 중소기업중앙회, 대한전문건설협회,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 등으로 구성된 중소기업계는 난색을 보이며 조속한 업무 복귀를 촉구했다.

 

중소기업계는 "화물연대는 지난 6월 집단 운송거부를 통해 이미 1조 6천억원 규모의 물류 차질을 일으킨 바 있다. 그런데 불과 5개월 만에 또다시 국민경제에 극심한 손해를 끼치는 집단 운송거부에 나서는 것은 무책임한 처사"라며 "화물연대가 집단 운송거부의 명분으로 내세우는 안전운임제는 원래 목적인 교통사고 예방효과가 불분명하다. 전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고 인위적으로 물류비만 상승시키는 안전운임제는 폐지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말했다.

 

이어 "화물연대는 현행법상 정부의 정식 인가를 받은 노동조합이 아닌 화물 운송사업을 하는 개인 사업주들이 모인 단체이다. 집단의 이익만을 위해 국가 물류를 볼모로 국민과 기업에 심각한 피해를 끼치는 집단 운송거부를 지금이라도 멈춰야 한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정부도 산업현장에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운송방해 등 불법행위에 대해서 엄정한 법 집행을 해야 하며, 물류 피해가 경제 전반으로 확산되지 않도록 업무개시명령 등 조치를 신속히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이지민 기자 ]

 

※ 쉬운 우리말로 고쳤습니다.

 * 셧다운(shutdown) → 중단, 활동 정지, 일시 휴업

 

(원문)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본부의 총파업으로 전국 일부 산업 현장에서 셧다운이 빚어지고 있다.

 

(고쳐 쓴 문장)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본부의 총파업으로 전국 일부 산업 현장에서 일시 휴업이 빚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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