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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헌정의 '오늘의 성찰'] 사회제도와 신앙

 

나쁜 사회제도의 가장 큰 원인은 그릇된 신앙이다

 

인간의 삶의 의미는 자기 속의 불합리한 것을 합리적인 것으로 이끌어가는 데 있다. 그것을 위해서는 다음의 두 가지가 필요하다. 첫째, 생활의 불합리를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그것을 외면하지 말 것. 둘째, 다가올 미래 사회의 합리성에 대해 지극히 순수한 이념을 가질 것.

 

사회제도는 불합리와 거기서 생길 수밖에 없는 비참함을 생각할 때, 그것에 대한 혐오감을 느끼는 반면, 합리적인 생활의 가능성을 뚜렷이 의식할 때는, 자연히 그것을 향해 정진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따라서 불합리에서 생기는 병폐를 숨기지 말고 합리적인 생활의 행복을 사람들에게 분명하게 보여주는 것이, 모든 인류의 스승이 해야 할 임무이다.

 

우리는 현대 사회의 여러 가지 현상에 대해 신중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항상 낡은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것을 받아들임으로써 자신의 의견을 바꿀 수 있는 마음 자세를 가져야 한다. 또 선입견을 버리고 완전히 백지상태에서 사물을 판단해야 한다. 바람의 방향도 살피지 않고 언제나 똑같이 돛을 올리는 사공은 절대로 목적한 항구에 다다르지 못할 것이다. (헨리 조지)

 

사람들이 지금의 모습을 바꾸지 않는 한, 어떠한 폭력적 강제에 의한 개혁도 악을 바로잡을 수 없다. 악을 바로잡는 것은, 우리의 생활 변화뿐만 아니라 선과 도덕에 대한 투철한 신념이다. 

 

사이비 신앙의 요구에 복종하는 것, 거기에 인간이 불행하게 되는 가장 큰 원인이 있다.

 

살게 하는 것은 개인에 있지 않고 전체에 있다. 그러기 때문에 나라를 하는 것이요 나라없이는 못 사는 것인데, 그 전체는 또 실지로는 어디 있느냐 하면 내게. 곧 자아에 있다. 나라는 땅에 있지 않고, 허공에 있지 않고 내게 있다. 나라는 민(民)이요, 민은 나다, 그러므로 예수는  “하늘나라는 너희 안에 있다” 하는 것이다. 하늘나라만 아니라 땅의 나라도 내 안에 있다. 하늘나라, 땅의 나라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다. 그 뜻을 말하면 하늘에 있는 것이요, 그 몸을 말하면 땅에 있다. 그러기 때문에 예수는 또 “뜻이 하늘에서 이룬 대로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고 말하는 것이다. (함석헌)/ 

주요 출처: 톨스톨이 《인생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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