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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교통체계 개편에 道 수백억원 부담

환승할인시 결손액 198억?전철정기권 등 도 분담금 435억원 등 내년 예산안 편성
도, “교통개발연구원 의뢰해 합리적인 안 도출…서울시 등과 조정협의 진행 중”

지난 7월 서울시의 교통체계 개편 이후 환승할인과 지하철 정기권 도입 등을 두고 서울시와 줄다리기를 벌여왔던 경기도가 결국 수백억원의 손실액만 추가로 떠안게 됐다.
14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서울시의 교통체계 개편에 따른 대중교통 환승할인제 시행 결손액 지원분으로 198억원을, 전철정기권 및 통합거리비례제 환승할인 손실보조분으로 435억을 각각 내년도 예산안에 편성, 지난 11일 도의회에 제출했다.
도는 이와 관련 내년 1월 경기도 버스와 서울 버스.전철간의 환승할인제 시행을 앞두고 혼란을 최소화 하는 차원에서 최근 교통개발연구원에 환승할인제 시행시 경기도의 손실부담액 산정을 의뢰했다.
도는 또 환승할인 손실부담분 산정과 함께 수도권 전철 정기권 도입에 대해서도 서울시와 인천시, 철도청 등 관계기관과 내년 1월 전격 시행키로 합의했다.
교통개발연구원의 연구결과에 따라 그동안 도 버스와 서울 버스간의 환승할인 혜택시 발생할 비용부담을 놓고 서울시와 줄다리기를 벌여온 경기도가 결국 아무런 실익없이 막대한 예산만 고스란히 추가로 부담하게 됐다.
특히 이로 인해 그동안 환승할인 혜택 제외로 상대적 피해를 입어왔던 도민들에게 수백억원의 손실부담금을 고스란히 전가, 적극적이고 효과적인 대처를 하지 못한 책임을 면키 어렵게 됐다.
이와 관련 지난달 열린 경기도 국감에서는 서울시의 교통체계 개편에 적절한 대처를 하지 못해 발생한 피해를 도민들이 고스란히 보고 있다며 경기도의 늑장대처를 꼬집는 여야 의원들의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도 관계자는 “환승할인에 따른 도의 손실부담금 산정은 도가 교통개발연구원에 연구 의뢰한 결과로 가장 합리적인 안을 산출한 것으로 안다”며 “이같은 결과를 토대로 현재 서울시 등 관계기관과 손실부담분에 대해 조정.협의중에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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