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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 국내 대표 수소도시 도약…인천공항에 수소교통복합기지 구축

22일 송도 컨벤시아서 ‘2023 인천 액화수소 포럼’ 개최
‘인천시 수소버스 선도도시 조성 실시협약’, ‘수소모빌리티 친환경 공항 인프라 조성 업무협약’ 체결

 

인천시는 22일 송도 컨벤시아에서 액화수소산업 발전과 수소모빌리티 보급확산 등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2023 인천 액화수소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시와 정부부처, 각 기업들은 ‘인천시 수소버스 선도도시 조성 실시협약’과 ‘수소모빌리티 보급확산을 위한 친환경 공항 인프라 조성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인천의 대한민국 수소산업 생태계 구축에 힘을 실었다.

 

인천에는 올해 모두 4대의 수소고상버스가 도입됐다. 지난달 지역 운수사인 신백승여행사가 국내에서 민간 최초로 수소고상버스 1대를 도입했고 포스코건설도 통근버스(전세버스)로 운행하고 있다.

 

이달부터는 마니교통이 수소고상버스 3대를 도입해 인천터미널과 서울역을 운행하는 광역버스 1400번으로 운행 중이다.

 

시는 올 연말까지 수소버스 200대, 2024년까지 700대를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6곳의 수소충전소도 올해 14곳으로 확충한다.

 

 

시와 환경부, 국토교통부는 인천이 수소버스 선도도시로 자리잡도록 행정·재정적 지원에 협력하기로 했다. SK E&S에서는 액화수소의 생산·공급과 충전 인프라를 적기에 구축하기로 했고, 현대자동차는 시 계획에 따라 수소버스를 생산·공급하는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시는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T2)에 수소교통복합기지도 구축한다. 지난해 11월부터 시와 공사, SK E&S가 지속적 실무협의를 통해 사업모델을 구체화했고, 지난 1월 국토부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전체 사업비는 130억 원(국비 70억 원, 시비 30억 원, 민자 30억 원) 규모로, 영종도를 운행하는 대중교통의 수소버스 전환과 전국에서 인천공항에 상시 진입하는 버스 450대 등 수소모빌리티 대전환의 기반 을 갖출 예정이다.

 

유정복 시장은 “인천시는 액화수소 생산 기반으로 대한민국의 수소 성장을 견인할 최적화의 도시로 평가받고 있다”며, “탄탄한 성장 기반을 바탕으로 수소경제를 선도하기 위해 과감한 지원과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조경욱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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