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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리시민 GTX-B 갈매역 정차, 집단 청원 나서

시민단체, 시민 7000명이 서명한 청원서 전달
"갈매역 정차 안되면 집단 행동 불사할 것"

 

 

송도에서 마석까지의 GTX-B 노선 중 구리시 갈매역이 포함돼 정차가 되기를 강하게 촉구하는 구리시민들의 뜻을 담은 청원서가 14일 국토교통부와 구리시, 우선협상대상자인 대우컨소시엄 등에 전달했다. 

 

구리 갈매신도시연합회 등 시민단체들은 GTX-B노선에 12개 지자체에 14개의 정거장이 계획됐는데 구리시만 제외돼 부당하다며 구리 갈매역이 당연히 포함돼야 한다면서 시민 7000여 명이 서명한 청원서를 전달했다. 

 

아울러 공사지역에 주택가가 많아 이 지구 통과에 따른 소음, 진동, 분진에 대한 주민 피해를 막기 위한 해결책으로 대심도(지하 40~50m 구간의 터널) 통과를 주장하고 있다. 


갈매연합회의 한 관계자는 “2025년 말 마석∼상봉 간 셔틀열차가 투입되면 현재 배차간격 20여 분에서 12분대로 열차를 이용할 수 있지만, GTX-B가 개통되면 경춘선로 포화문제로 셔틀열차는 다른 노선으로 투입될 수밖에 없고, 갈매역이 없이 무정차 통과한다면 시민 피해가 막심하다."면서, “이를 무시하고 사업이 진행된다면 집단행동 등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겠다." 강조했다. 

 

이날 청원서를 받은 백경현 시장은 “도로 정체에 따른 피해를 고스란히 받고 있는 시민들의 교통 불편 사항을 잘 알고 있기에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에 GTX-B 갈매역 정차에 따른 소요 비용도 감수하겠다는 의지를 전달했으며, 모든 수단을 강구해 반드시 갈매역 정차를 이뤄내겠다.”라고 밝혔다. 

 

이번 집단 청원서는 이밖에 우선협상대상자인 대우건설 컨소시엄과 재무 주관인 신한은행까지 전달돼 이들 민간업체가 앞으로 실시협약을 할 경우 갈매역 정차가 포함되도록 노력해 줄 것을 함께 촉구했다. 

 

한편, GTX-B 노선 민간투자시설사업은 국토교통부에서 ‘대우건설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금년 중 실시협약을 거쳐 2024년 상반기 실시설계 및 착공을 하면 오는 2030년 준공될 예정이다. 

 

[ 경기신문 = 김진원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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