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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시국에 지어진 아파트 조심하라더니"…루원시티 SK리더스뷰, 하자로 대장주 '오명'

엘리베이터 급강하 사고에 입주민 '불안'
지속적인 하자에도 서로 '책임공방'만
SK에코플랜트 "입주민 민원 모두 처리할 것"

 

건설업계에 떠돌던 '코로나19 시국에 지어진 아파트는 하자가 많다'는 우려가 현실화하고 있다.

 

코로나19 대유행이 시작된 2020년 1월, 건설업계에서는 이 시기 지어진 아파트는 부실시공으로 문제가 생길 것이란 우려가 많았다.

 

코로나19 여파로 외국인 인력 수급이 어려워져 ▲인건비 상승 ▲비전문가의 유입 ▲원자잿값 상승 ▲원청 납기 준수 등 건설 현장이 비정상적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다는 이유때문이다.

 

이를 증명하듯 2022년 1월 준공된 인천 서구 소재 '루원시티 SK리더스뷰' 아파트는 입주 시점부터 지속적으로 하자 민원이 발생하며 입주민들이 불안이 컸다.

 

이 아파트의 부실시공 논란은 지난해 9월 주차장과 외벽 균열에서부터 시작됐다. 지난해 12월에는 단지 내 엘리베이터 급강하 사고가 발생해 입주민이 다치는 사고도 발생했다.

 

입주민 A씨는 "이번이 2번째 사고라 아이가 승강기 타는 것에 큰 두려움을 느끼고 있다"라고 토로하기도 했다.

 

또 지난 1월에는 지하주차장에 누수가 발생해 주차된 차량 100여 대를 오염시켜 공분을 샀다. 

 

이 아파트는 하자 문제로 입주민과 분쟁이 계속되고 있다. 단지 내 커뮤니티에는 ▲지속되는 엘리베이터 급강하 문제 ▲엘리베이터 내부 CCTV 고장 ▲세대 내 누수 ▲벽 크랙 ▲결로 등의 하자 민원과 관련된 글이 지속적으로 올라오고 있다. 

 

입주민 B씨는 커뮤니티에 "(하자 관련) 건설사 CS팀과 대화했지만, 벽보고 얘기하는 느낌이었다"며 "하자보수를 기다리다 무상보증기간이 넘어갈 판"이라고 했다.

 

또 입주민 C씨는 "우리 단지는 45층 고층 아파트로 승강기 안전이 곧 입주민에 생명과 직결되는데, 여전히 조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현재 엘리베이터 내부 CCTV 고장과 관련해서도 CCTV업체와 엘리베이터 납품사 간 책임 공방으로 수리가 전혀 되지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SK에코플랜트 관계자는 "현재 입주민의 민원 접수에 대해 순차적으로 조치를 취하고 있다"라며 "하자보증기간 내에 접수가 된 민원에 대해서는 하자보증기간이 지나가더라도 처리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오다경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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