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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종식·박찬대 ‘인천2호선 주안~연수 연장’ 제안…市 “검토하겠다”

수인선·GTX-B 연계…“인천 최초 철도 순환망”
사업비 1조 800억 시비 4320억 추산

 

인천도시철도 2호선을 미추홀구 주안에서 연수구 송도까지 약 9㎞ 연장하는 노선이 제안됐다.

 

인천발KTX, 경강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와 연계해 대규모 인천 환승망을 구축한다는 구상인데 인천시는 제2차 인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게 검토해보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허종식(동구미추홀구갑)과 박찬대(연수구갑) 국회의원은 22일 오전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인천 원도심 발전계획’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두 의원은 “인천도시철도 2호선 주안~연수 연장 노선을 건설하면 미추홀구, 연수구, 중구 등 우너도심을 철도로 연결하고 서울뿐 아니라 전국으로 연결된다”고 밝혔다.

 

두 의원이 제시한 노선을 살펴보면 청학사거리에 청학역을 신설하고, 시민공원역에서 청학역을 4㎞ 잇고 청학역에서 인천대입구역까지 5㎞를 잇는다는 구상이다.

 

사업비는 1조 800억 원으로 추산됐다. 추후 예비타당성 통과 등 국토교통부 승인을 받으면 60% 수준의 국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필요한 시비는 약 4320억 원으로 예상된다.

 

전제조건은 청학역 신설이다.

 

두 의원은 청학역을 신설하고 GTX-B 수인선 환승역으로 지정해 시너지를 누리겠다는 계획인데, 아직 아무것도 정해진 바가 없다.

 

또 시는 이번 제2차 인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서 대순환선인 인천3호선을 검토하고 있는데, 두 의원이 제안한 노선과 겹칠 우려도 있다.

 

이에대해 허 의원은 “정무부시장 시절 때부터 인천3호선을 꾸준히 검토했지만 비용대비편익(B/C) 값이 나오지 않았다”며 “반면 이번 제안한 노선은 B/C값이 나올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도 이번 제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두 의원이 제시한 노선을 제1차 도시철도망계획 수립 당시 검토한 바가 있고, 당시엔 B/C값이 나오지 않았지만 달라진 여건을 반영하면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두 의원은 “원도심은 낙후된 지역이 아닌 발전가능성과 잠재력이 큰 곳이란 관점의 전환이 필요하다”며 “이번 제안 노선은 인천 철도 체계에서 전환점으로 기록될 만큼 의미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박소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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